박 대통령·아베 日총리, 내달 2일 정상회담
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 명확한 결론 어려울듯
자위대 북한 진입 등 안보협력 문제도 숙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내달 2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하면서 양국간에 얽히고설킨 실타래를 풀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당장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해묵은 과거사 문제와 한반도 유사 시 일본 자위대의 북한지역 진입 가능성 등에 대한 아베 총리의 입장 표명이 있을지, 있을 경우 진전된 내용이 될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 3년 반만의 첫 한일정상회담

박 대통령은 지난 3월 리콴유(李光耀) 전 총리의 국장과 지난해 11월 베이징(北京)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등에서 아베 총리와 만났지만 환담을 나누는 데 그쳤다.

일본의 과거사 도발 등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서 진척을 보지 못한 것이 양국 관계 개선의 걸림돌이 됐던 것이다.

이에 따라 3년 반만에 이뤄지는 한일 정상회담은 양국관계 개선의 모멘텀이 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번 회담 개최는 한일 관계를 진전시켜 나가겠다는 박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박 대통령은 미국 방문 당시인 지난 15일(현지시간)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연설에서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을 그 기회(한일중 정상회의)에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첫 정상회담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 문제에서 아베 총리의 진전된 입장을 이끌어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박 대통령은 CSIS 연설에서도 “우리 국민이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이 문제(일본군 위안부)도 어떤 진전이 있게 된다면 의미있는 정상회담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일본군 위안부 해결 방안에 대한 양국 간 입장 차가 여전하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첫 정상회담에서 구체적 성과가 도출되긴 어렵다는 분석도 있다.

◇ 일본 자위대의 북한 진입 가능성도 숙제

한반도 유사 시 일본 자위대의 북한지역 진입 가능성에 대한 일본 측 입장이 회담 테이블에 오를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나카타니 겐(中谷元) 일본 방위상은 지난 20일 한일 국방장관회담에서 한민구 국방부장관이 자위대의 북한지역 진입 시 우리 측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하자 “(이 문제에 대해서는) 한미일이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밝혀 즉답을 피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대해 최근 여야 지도부와의 5자 회동에서 “국가원수인 내가 결정할 문제”라며 “한미 동맹이 굳건한 상황에서 (자위대가) 한반도에 들어오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일축했다.

이에 따라 아베 총리가 어떤 식으로든 이와 관련한 입장 표명을 하게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