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크로드 경주 2015`의 폐막식이 17일 오후 5시 경주엑스포 공원 내 문화센터 공연장에서 열렸다./경북도 제공
59일간 경주를 실크로드로 물들인 `실크로드 경주 2015`가 그 여정을 마무리하는 폐막식을 가졌다.

`실크로드 경주 2015`의 폐막식은 17일 오후 5시 경주엑스포 공원 내 문화센터 공연장에서 펼쳐졌다.

`실크로드 경주 2015`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하고자 국내외 내빈들이 경주엑스포를 찾아 자리를 빛냈다.

특히 탈렙 리파이 UNWTO 사무총장, 속안 캄보디아 부총리를 포함해 경북도의 해외 자매우호도시인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터키 이스탄불시,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대표단 등 많은 해외사절단들이 폐막식에 참석해 글로벌 문화 축제 `실크로드 경주 2015`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했다.

이와 함께 박민권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정수성 국회의원을 비롯해 도의원, 시의원, 관계기관 단체장 등 750여명에 이르는 내빈들과 관람객들이 `실크로드 경주 2015` 59일간의 빛나는 여정에 박수를 보냈다.

경주엑스포 측은 폐막식을 `실크로드 경주 2015`의 59일간에 걸친 화려한 대장정을 마무리하는 동시에 많은 참가국의 문화를 존중하고, 새로운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로 기획했다.

`실크로드 경주 2015` 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폐막사를 통해 “오늘로써 실크로드경주 대장정은 끝나지만, 문화 실크로드를 향한 우리의 여정은 절대 멈추지 않을 것이며 지속가능한 인류발전의 동력이 되는 실크로드 문화공동체의 꿈을 향해 함께 나아가자”고 밝혔다.

탈렙 리파이 UNWTO 사무총장은 축사를 통해 “`실크로드 경주 2015`를 개최한 경북도와 경주는 풍부한 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자연을 가진 곳으로 2011년 이후 UNWTO와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오고 있다”며 “아름다운 한국의 문화적 다양성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꾸준하게 교류하길 기대하고 UNWTO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8월 21일부터 59일간 열린 `실크로드 경주 2015`는 전통문화와 ICT 첨단기술의 절묘한 접목, 한국문화와 세계문화 융화, 풍성한 창작콘텐츠, 다양한 한류콘텐츠들을 선보이며 `실크로드`라는 특별한 테마를 살려 세계 최초 문화엑스포의 저력을 제대로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과 경주 시가지에서 `유라시아 문화 특급`을 주제로 열린 `실크로드 경주 2015`는 47개국, 1천500여명의 외국인을 포함한 1만여명의 문화예술인이 참가해 실크로드 선상 국가들의 다양한 문화를 선보이고 각국 문화 교류의 장을 열었다.

/서인교기자igse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