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께 최대 800명 예상
장기플랜 나오기전 임시 사용
부지활용 용역 내년말 마무리

경북도청이 이전한 자리에 대구시 별관에 배치된 부서를 중심으로 이전하게 된다.

13일 새누리당 권은희(대구 북구갑) 의원과 대구시에 따르면 도청 이전터 임시 활용 방안의 하나로 대구시 별관 부서를 비롯한 국 단위의 이전 계획을 확정하고 이달 중으로 구체적인 이전계획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도청 후적지에 이전하는 인력은 현재 대구시 본청 이외의 별관에서 근무중인 650명을 비롯해 국단위로 옮길 경우 최대 800명 수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전 시기는 내년 2월 예정된 경북도와 경북도교육청의 이전이 끝난 내년 4월께가 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이전계획은 협의를 통해 조만간 결정될 예정이며 일단 도청후적지 이용과 관련한 장기플랜이 나오기 전까지 임시로 사용할 전망이다.

또 올 12월말까지 경북도와 협의를 거쳐 공유재산 무상대부계약 체결 등의 논의를 마치고 도청이전부지 활용을 위한 기본계획 연구용역은 내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권은희 의원과 대구시의 이같은 협의는 도청이전에 따른 도청주변 지역 경제활성화와 대구시 별관 근무자들의 사기 진작에 도움이 되기 위해 마련됐다.

권은희 의원은 “도청 부지에 시청 일부 이전과 더불어 도교육청사에는 3D프린팅 종합지원센터, 헬스케어 사업단, 정보보호지원센터, 스마트드론센터 등 최근까지 국비 예산이 확보된 다양한 ICT 사업이 입주해 연구개발 및 기업지원 공간, 창업 활성화 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앞으로 경북도청 이전터에 일자리 창출 및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창조경제타운을 함께 조성해 행정·경제 복합공간으로 활용하게 된다”며 “도청 주변지역 활성화 방안까지 아우르는 종합적인 로드맵도 담게 된다”고 말했다.

대구시 도청이전추진단 심재균 단장은 “경북도의 입장을 존중해 다양한 방법으로 협의를 한 후 이전부서는 별관근무자나 국 단위의 이전을 심도있게 검토하겠다”면서 “경북도청 이전부지 활용을 위한 기본계획 연구 용역이 마무리되는 내년 하반기에는 본격 도청 후적지 활용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영태·박순원기자

    김영태·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