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도서관 시설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11월부터 운영… 스마트폰에 앱 설치후 이용

▲ `영남대학교 중앙도서관 어플리케이션` 메인 화면 /영남대 제공

영남대학교가 세계 수준으로 손꼽히는 `이러닝(e-learning)` 교육 분야에 이어 모바일기기 기반의 행정지원 시스템도 단계적으로 도입하면서 스마트캠퍼스 구축에 한발 더 다가섰다.

영남대는 최근 학생들에게 효율적이고 편리한 도서관 시설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도서관 시설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10월 한 달간 시범서비스 기간을 거쳐 오류와 불편사항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11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스마트폰에 `영남대학교 중앙도서관 어플리케이션`(이하 `도서관 앱`)을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도서관 앱을 통해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든 자료검색, 대출갱신, 도서구매 신청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도서관 앱에서는 `모바일 좌석배정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어 학생들의 도서관 열람실 이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에 영남대 학생들은 중앙도서관 1층과 과학도서관 2층에 설치된 통합좌석배정기를 통해 도서관 열람실 좌석을 배정받아 이용했다.

그런데 이번에 도서관 앱에 열람실 좌석배정 기능을 탑재하면서 학생들은 도서관 내 어디서든 열람실 자리의 이용현황을 그 자리에서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게 됐다.

김수정(21·산림자원학과 3년) 학생은 “시험기간이 되면 아침 일찍 도서관에 도착해 좌석배정기 앞에 줄을 서서 기다려도 열람실 자리를 예약하지 못할 때가 있어 허탈한 경우가 종종 있었다”면서 “이제는 줄을 서서 기다리지 않고도 도서관 앱을 통해 자리가 있는지 없는지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해 예약 후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돼 좋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서관 앱을 통해 열람실 예약뿐만 아니라, 디지털자료실이나 전자정보실의 PC 및 DVD코너, 학생들이 스터디룸으로 활용하는 그룹학습실도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노석균 총장은 “교육·연구뿐만 아니라, 행정서비스의 선진화도 대학의 10대 정책 중 하나”라며 “이러한 행정서비스를 학생들이 더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경산/심한식기자

    심한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