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포항역사 개발방향 촉각
주민들 “주변지역 포함을”
사업범위 확대 쟁점 떠올라
市 “협상 거쳐 이달중 결론”

▲ 구 포항역사 건물을 통과하는 횡단도로 개설이 결정되면서 역사주변 철도부지 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7일 오전 101년 역사를 뒤로 하고 구 포항역사가 철거되고 있다. /이용선기자

KTX 포항노선 개통으로 101년 역사를 뒤로 하고 자취를 감추게 된 구 포항역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당초 철도기념물로 지정돼 영구보존이 유력했으나 포항시가 포항역사(驛舍) 건물을 통과하는 횡단도로 개설의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 7일부터 건물 철거가 시작되면서 역사주변 철도부지 개발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철도시설공단(KR),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포항시는 지난 4월 `구 포항역 철도부지 복합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뒤 현재까지 역사부지 활용을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 중이다.

그런데 최근들어 철도부지 주변지역까지도 개발에 포함해야 한다는 주민 요구가 제기되면서 사업범위 확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업참여 등 해결과제가 추가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런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면 구 포항역 부지개발은 구도심 활성화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여부에 시민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다.

▶관련기사 3면

□ B/C 1.1 “사업타당성 있다”

KR은 지난 4월 15일 코레일, 포항시와 구 포항역 철도부지 복합개발을 위해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지난 4월 22일부터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림ENC가 구성한 컨소시엄에 사업타당성 용역을 의뢰했다.

포항시에 따르면 이번 용역결과는 지난 6일 열린 용역 최종보고회를 통해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이 약 1.1로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B/C 분석결과가 1 이상 나오면 통상 사업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이번 용역은 오는 15일까지로 잡혀있어 최종보고회에서 수정을 요구받은 일부 내용이 보완될 것으로 보이나 해당 사업에 타당성이 있다는 사실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기 힘들지만 용역결과는 사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KR, 코레일과 추가적인 협의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용역결과에 대한 공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LH 사업참여 여부 관심

이처럼 사업을 추진하는데 긍정적인 용역결과가 나왔음에도 포항시와 관련기관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는 남아있다.

우선 복합개발사업이 철도부지에만 한정할지 확대할지 여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구 포항역 철도부지는 약 6만6천97㎡(약 2만평)의 규모로 소유지분은 국유지가 4만4천145㎡, 코레일이 2만633㎡, 포항시가 1천319㎡를 소유하고 있다.

기존안에는 개발이 철도부지에만 국한돼 있으나 사업범위가 주변지역으로 확대될 경우 LH의 사업참여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 같은 사업범위 변화는 철도부지가 개발된다는 소식을 전해들은 일부 주민들이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철도부지 뿐만 아니라 주변지역까지 개발에 포함해달라는 요구를 하면서 시작됐다.

시는 사업범위 확대가 가능한지 여부를 놓고 자체분석에 돌입했고, 국토부 지침과 법적근거 등을 바탕으로 주택, 상가 등 사유지로 구성된 주변지역까지 개발할 경우 LH의 사업참여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시는 LH 측에 사업 참여의향을 확인했고, 긍정적인 답변을 듣게 되면서 KR, 코레일 등과 함께 LH의 사업참여에 대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는 것.

포항시 관계자는 “현재 LH와 협상이 진행 중에 있으며 늦어도 이달 말에는 협상결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며 “LH가 사업에 참여하게 될 경우 지난 4월 체결한 양해각서 내용에 LH를 추가적으로 포함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