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철도공사·포항시 등 3개기관 소유 총 6만7천㎡
인근 집창촌 함께 재개발 추진… 중앙상가와 시너지효과 기대

▲ 구 포항역사를 관통하는 도로 개설과 함께 총 6만 6천97㎡인 구 포항역 철도부지의 개발사업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쇠퇴일로를 걷고 있는 포항 구도심의 재개발 사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구 포항역 철도부지의 면적은 총 6만 6천97㎡로 소유 지분은 국유지인 한국철도시설공단(KR) 4만 4천145㎡, 한국철도공사(코레일) 2만633㎡, 포항시 1천319㎡ 등이다.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3개 기관은 지난 4월15일 `구 포항역 철도부지 복합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이와 함께 KR은 공모를 통해 같은 달 22일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림이엔씨가 구성한 컨소시엄에 사업타당성 용역을 의뢰했으며, 지난 6일 열린 용역 최종보고회를 통해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이 1.1로 나와 사업성이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는 “아직 용역이 끝나지 않아 사업의 상세한 사항은 밝힐 수 없지만, 최종보고회에서 수정을 요구받은 내용을 수정해 오는 10월 말 관계기관과 논의를 거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7일 포항시 등에 따르면 이번 용역에 포함된 시설은 공공주택, 주차장, 광장, 체육시설 등으로 주거와 편의시설이 포함된 복합개발로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주변에 녹지와 공원은 산재해 있는 관계로 공원시설은 제외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번 용역은 포항역 이전으로 기능을 상실한 유휴부지의 용역으로, 최근 포항시가 유휴부지 외 인근 집창촌 등을 포함한 재개발을 추진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포항시와 KR, LH가 지난달 10일 협의체를 구성하고 추진 중인 `구 포항역 인근 도시재생사업`은 인근 집창촌과 주거환경이 열악한 부지를 함께 재개발하는 사업으로, 확실한 결론은 도출되지 않았지만 활발한 논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시민들은 대부분 인근 부지를 포함한 대대적인 재개발을 반기는 분위기지만, 인근 집창촌의 거센 반발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시민 박정곤(53)씨는 “성매매업소가 가득한 지역을 재개발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면서 “사업이 진행되기 전 성매매 여성들의 재활과 갱생을 위한 교육 등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행정을 지금부터 펼쳐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 이재섭 ㈔포항지역사회연구소 이사장은 “인근 부지를 포함한 도시재생사업은 슬럼화와 집창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중앙상가와 시너지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면서도 “토지보상 등의 복잡해진 재개발 과정으로 사업이 더뎌질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오는 12월 구 포항역 인근 도시재생사업의 주민의견 수렴 및 수요조사에 나서는 등 시민들이 바라는 방향으로 개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