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비율 제고 적극 검토
새누리
여론조사 반영비율 100%
상향식 후보 공천 모색
새정연
선거인단 구성비 설문진행
최대 100%로 결정될수도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가 내년 총선후보자 경선에서 국민참여 비율을 늘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나섰다.

새누리당이 완전국민경선제를 주장하자, 새정치민주연합도 최대한 국민참여를 보장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는 지난달 31일 밤 최고위원회와의 만찬에서 경선 선거인단 중 일반국민의 참여 비중을 현재보다 높이는 방안을 적극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새정치연합의 선거인단 구성 비율은 `일반국민 60%, 권리당원 40%`로 규정돼 있다.

혁신위는 최근 의원들을 상대로 구성비율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고 있는데, 혁신위가 제시된 안은 국민참여 비율을 각각 60%, 70%, 80%, 90%, 100%로 상향조정하는 안이다.

권리당원 비율은 현재보다 적은 40~0%가 될 수밖에 없으며, 극단적인 경우 일반국민 100%, 당원 0%로 결정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다만, 권리당원 비중이 줄어드는 것에 대한 당내 반발도 있어, 혁신위가 어떤 결론을 내릴지는 미지수다.

혁신위는 또 현역 의원의 기득권을 완화하고 신인의 진입문턱을 낮추기 위해 신인 가산점 제도를 신설하는 동시에 선호투표제 또는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새누리당도 김무성 대표가 정치 생명을 걸고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를 관철시키겠다고 밝힌 가운데 당 내부에서는 오픈프라이머리 실시에 따른 막대한 비용 부담과 역선택 문제, 유권자 참여가 저조할 경우 표심이 왜곡될 수 있다는 점 등이 문제점으로 대두되자 대안을 마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이 모색중인 방안은 유권자들이 투표를 통해 후보자를 결정하는(미국식 오픈프라이머리) 대신에 공직 후보자 결정과정에 여론조사 반영비율을 100%까지 늘려 유권자의 뜻을 물어 상향식으로 후보를 공천하는(한국식 국민공천제) 것이 골자다.

여론조사로 후보자를 결정하되 여론조사 대상을 기존의 1천명 수준에서 3천∼5천명으로 대폭 늘려 신뢰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당비를 내는 책임 당원의 역할이 유명무실해진다는 지적에 따라 여론조사는 일반 국민과 당원을 상대로 따로 실시한 후 합산하는 방식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여론조사 경선을 실시하면 여성과 신인 정치인이 불리하다는 지적에 따라 이들에게 득표의 5%를 가산점으로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최고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천제도 개선안을 수차례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새누리당 지도부는 공정한 경선을 위해 이르면 9월 말, 늦어도 10월 말까지는 현직 당협위원장들이 일괄 사퇴해야 한다는 쪽으로 결론 내리고 조만간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