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주로 연장·소음피해 등
동해면민 민원 원만히 해결
이해당사자 `윈윈` 결론 도출

포항제철소 신제강공장 신축공사 중단 사태로 추진돼 온 포항공항 확장사업의 마지막 양대 난관이 최근 해결 가닥을 잡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 공사 완료 후 내년 1월 재개항 일정에 걸림돌이 모두 제거된 것으로 평가된다.

△군·주민 한발씩 양보

지난 2011년 국무총리실이 주관한 행정협의조정으로 포항공항 활주로 378m 연장사업이 추진되면서 가장 큰 걸림돌은 인근 동해면민들의 반대 민원. 그 결과 관계기관 간 수십차례의 회의 끝에 2014년 3월 20일 활주로 연장을 포기하고 성토를 통해 4m를 높이고 항행안전시설을 추가 보강하는데 합의했다.

이후 포항시와 포스코, 공항공사 등은 주민들이 추가 민원을 제기해 공항 확장을 저지할 우려가 크다고 보고 촉각을 세워왔다. 이에 주민들은 공항 입구의 속칭 `우물재` 일대 5천여평에 공원을 조성해 항공기 이착륙 시 소음의 완충지대로 삼을 수 있도록 요구해왔다.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해 공항 확장 사업은 수용하되 현실적 대안을 제시한 것.

이에 포항시는 최근 박명재 국회의원과 협의를 거쳐 이를 수용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상훈 포항시의원은 “과거 60년 이상 항공기의 피해를 받아온 면민에 대한 보상책으로는 부족하지만 시 전체의 발전을 위한 취지다”면서 “주민들은 개설을 앞둔 해병사단 동문 앞에 각종 장비를 전시하는 해병체험공원 조성을 바란다”고 밝혔다.

이처럼 주민과 마찬가지로 해군6전단도 최근 시뮬레이션 용역의 발주 절차를 조정 및 완화시켜 포항시의 우려를 덜어준 것으로 전해졌다.

김남학 포항시 공항지역개발팀장은 “군 보안 상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다”면서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해 계획한 시뮬레이션 용역을 민원이 발생하지 않는 방향으로 검토하기로 해 원만하게 해결됐다”고 밝혔다.

△전국적 군사규제 개혁사례 평가

이번 일로 인해 포항공항 확장사업은 박근혜 정부가 역점을 기울여온 군사규제 개혁에서 대표적 사례로 손꼽히게 됐다.

2011년 1월과 2014년 3월 등 불과 두 차례의 행정협의로 합의가 조정된 첫 사례가 된 것. 이로 인해 비행고도제한을 위반해 신제강공장 신축을 포기할 위기의 포스코와 공항 폐쇄의 장기화에 처한 포항시, 주변 장애물로 인해 위험한 이착륙이 계속될 해군6전단, 공항 확장 피해에 몰린 주민 등 4자가 모두 윈-윈 하는 결과에 이르게 됐다.

김남학 포항시 팀장은 “수년간 다양한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공항 확장 업무를 맡아 어려움이 많았다”며 “포항공항이 모두에게 더 안전하고 훌륭한 공항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임재현기자

    임재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