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경영진 경영권 유지하려
법정관리 일방추진 의혹 사

인산의료재단 포항선린병원의 최종부도 소식이 알려진 가운데 고의부도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병원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 대안이 진행되고 있었음에도 법정관리를 위한 계획된 음모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직원, 채권자 등 즉각 반발

최종부도 소식이 알려진 4일 오전 병원 주차타워. 한 때 공간이 부족해 재활요양병원 앞 주차장까지 차량들로 들어찼었지만 이날은 1층 20여 구역마저도 채 차지 않았다.

지난달 31일 열린 이사회에서 선출된 김용복 신임병원장은 이틀 만인 이날 사표를 던졌다. 곧이어 지난 4월과 6월 각각 병원에 온 신임과장들마저 사직서를 제출했다. 환자는 40여명뿐인데다 이들을 위한 식사 공급도 점심부터 중단됐다.

점심시간이면 직원들로 붐비던 북부시장도 한산했다. 병원 근처에 위치한 음식점, 약국 등의 상인들은 지나가던 유니폼을 입은 병원 간호사를 붙잡고 부도 사실 여부를 다시 확인하기도 했다. 1천 여 명에 달하는 인근 상인들은 법정관리에 반대한다는 주장이 담긴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A약국 약사 김모(57)씨는 “절대 병원이 법정관리까지는 가선 안 된다. 병원 정상화를 위해 서명운동을 개시하고 피켓시위까지 벌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도 막을 수 있었다”

선린병원 최종부도와 관련해 이성희 상임이사와 직원 140여명은 다른 방안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병원 측이 적극 나서지 않아 사태를 파국으로 치닫게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재단 고위 관계자 등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1차 부도처리 당시 병원의 산업은행 예금에는 13억원의 잔고가 남아 있었다. 결국 만기 어음인 8억300만원 중 압류액 5억원을 풀어 부도를 막을 기회가 충분히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계획적인 부도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게다가 조대환 신임이사장은 지난달 31일 용역직원 30여명을 회의실 앞에 배치한 채 비밀리에 임시이사회를 개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이사회를 통해 병원 부도 후 법정관리 처리에 의견을 모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고의부도 의혹은 더 커져가고 있다. 병원 직원들은 일부 경영진들이 게시판, SNS 등을 통해 `법정관리 시 임금 및 직위 등을 모두 보장받을 수 있다`며 호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법정관리로 병원 회생? `어렵다`

현재 조대환 이사장, 송국현 이사 등 일부 경영진은 법정관리를 통한 경영정상화를 고수하는 입장이다.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법원이 병원 경영에 개입하지 않고 기존의 경영자들이 계속 경영권을 지닌 상태로 이어나가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지난 3일 김정치 전 이사장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병원의 모든 부채가 동결된다. 부채만 정리되면 이후엔 병원의 수익으로 직원들의 임금 등을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법정관리 시 화의제도에 따라 기존 경영자들의 경영권이 보장된다고 하더라도 현 상황에서 더 이상 병원의 수익 창출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전망이다.

이성희 상임이사는 “부도와 법정관리 등을 논한 지난달 24일, 31일에 열린 이사회는 정관에 어긋나 효력이 없는데다 고의부도 역시 엄연히 불법이다. 형사고소와 법원 이의제기로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사태를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영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