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양측 대립 양상

선린병원 부도 사태가 알려지면서 병원 내부에서는 임직원들이 서로 뒤엉킨 채 양대 진영으로 확연하게 갈려 대립하고 있다. 모두 `병원을 살려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지만 서로의 방식이 명백히 달라 귀추가 주목된다.

주요 경영진은 병원의 `부도 후 법정관리`를 주도하는 이사진이다. 이들은 지난달 24일 조대환 변호사를 신임이사장으로 선임하며 법정관리 추진을 본격 가동했다. 배후에는 현재 법인 직인을 소지하고 있는 송국현, 박진우, 정숙화, 전일평, 도충현 이사 등이 포함된다.

조대환 변호사는 지난달 23일 세월호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사퇴 후 곧바로 신임 이사장에 임명됐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세월호 특위를 좌초시킨 조대환 변호사가 선린호까지 침몰시켰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들은 법정관리만이 병원을 살리는 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곳 진영에 속한 신추 행정부원장은 “그동안 경영진들의 각종 비리 의혹으로 병원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환자수가 급감하면서 매출이 발생하지 않아 유동성 자금 확보가 더욱 어려워지면서 경영난이 극심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부채가 800억원이다. 하지만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부채 압박에서 벗어나 병원 수익으로 직원들의 급여나 퇴직금 등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이성희 상임이사를 포함한 직원 등은 주요 이사진들의 `고의부도` 처리를 주장하며 맞서고 있다.

이들은 요양병원 매각을 통한 경영 정상화 방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 이사장을 포함한 일부 경영진들이 고의적으로 법정관리를 선택했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31일 열린 이사회 당일 `직원대책위에서 제시한 매매계약안`을 통해 요양병원 매각으로 병원을 정상화할 뜻을 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거부당하자 의도적인 부도라는 의혹이 확산됐던 것.

이성희 상임이사는 “부도처리에 앞서 이미 채정욱 전 이사장이 70여억원을 직접 출연해 병원 회생 의지를 나타냈다. 채권자들도 법정관리가 아닌 정상적인 매각을 통한 경영 정상화에 동의한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병원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일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이성희 상임이사는 조대환 변호사를 임시이사장으로 선임한 지난달 24일, 31일 이사회를 불법이라고 주장하며 현재 법원에 이사회결의효력정지가처분을 제기한 상태다. 비상대책위원회 이대훈 위원장도 동의 입장을 밝히며 힘을 싣고 있다.

이제이 법인사무장은 “법정관리에 들어가도 병원에 수익이 나야 직원과 의료진들에게 임금을 줄 수 있다. 의사와 간호사들이 다들 떠나고 있는 마당에 누가 병원에 와 치료받겠나. 법정관리까지 가는 일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혜영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