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1일 12명의 중경상자가 발생한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공사 사고 현장.

지난달 31일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지하 공사장 콘크리트타설 작업 중 데크 플레이트가 무너지면서 12명이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1명이 중상입고 11명이 다쳐 대구 경북대병원 등 4개 병원에서 골절 등의 치료받고 있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

대구지방경찰청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55분께 대구 동구 신암동 복합환승센터 신축 공사장 지하 6층에서 콘크리트 타설공사 중 바닥이 일부 함몰해 근로자 12명이 8m 아래 지하 7층으로 떨어졌다.

이날 사고는 지하 6층에서 타설 중 두께 20여㎝인 가설 철골빔인 데크플레이트가 콘크리트 하중을 못 이겨 지하 7층으로 내려앉아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목격 근로자는 “지하 6층 벽 쪽에 있던 빔이 무너지면서 거푸집 역할을 하는 데크플레이트가 미끄럼틀 형태로 한 쪽으로 기울기 시작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무너진 빔이 버틸 수 있는 하중을 확인하고 설계도면에 따라 공사가 진행됐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어 데크플레이트 철판 용접의 문제 등도 중이다.

문길남 동대구복합센터 현장소장은 “지하 6층과 7층 사이의 안전그물망이 완충역할을 하면서 사망 등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