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정수 확대 주장에
“비례대표제 없애자” 내분
조경태 의원 쓴소리

새정치민주연합이 또다시 자중지란에 빠졌다.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과 비례대표 의석 확대 문제가 쟁점이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고 의원 정수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조경태 의원이 “아예 비례대표제를 폐지하자”고 맞선 것이다.

조 의원은 29일 기자회견을 열고 “비례대표제는 국민의 의사를 의석에 반영하고 의원 전문성을 높이자는 취지로 생겨난 제도”라며 “그러나 정당에 임명 권한이 부여되면서 비례대표제가 패거리 정치와 줄 세우기 정치를 가능케 하는 수단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비례대표는 지역구 출마의 발판으로 악용되고 있다”며 “당권을 가진 자가 비례대표 임명방식 등 공천권 행사에 막강한 권한을 행사하기 때문에 공천 장사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조 의원은 당 혁신위와 이종걸 원내대표가 당론 추진 방침을 밝힌 의원 정수 확대에도 난색을 보였다. 그는 “국회의원 정수 확대는 국민들의 정서와 너무나 동떨어진 주장이라 황당하기 그지없다”며 “국회의원 정수를 줄이기는커녕 정수를 늘리자는 당 혁신위원회의 주장은 시대정신에 반하는 발상이고 민심을 거스르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질타했다.

조 의원은 문재인 대표의 차기 총선 출마도 요구했다. 그는 “문 대표는 지역주의 타파를 위해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필요하다고 하면서 부산이 지역구인 문 대표가 다음 총선에서는 왜 나가지 않는 것이냐”라며 “지역구에 출마하지 않고서 지역주의가 타파될 수 있겠냐”고 말했다. 문 대표는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