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첫 시행 `주민참여 예산제` 안착
자치행정·경제산업·건설도시·복지환경 4개분과
찾아가는 예산학교 운영 등 활발한 활동 펼쳐

포항시가 지역·주민중심의 수평적 자치분권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제란 예산편성과정에 주민들이 의견을 제시하고, 주민이 제안한 사업에 대해 스스로 예산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제도다. 이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임기 2년)를 통하거나 주민예산제안제도 및 예산낭비신고 등을 활용하면 되고, 홈페이지 예산편성 방향 설문조사 참여와 예산학교 참석 등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포항시는 주민참여예산제의 시행을 위해 지난해 위원회를 구성하고 그해 10월께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를 일부개정한 데 이어, 같은 달 29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촉식을 거행했다.

또한, 이를 통해 하반기 늦은 시작에도 불구하고 3건의 예산편성 성과를 이뤄냈으며, 올해도 적극적인 운영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제의 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시는 올해 2월 2015년도 운영계획 수립 및 공고를 실시한 이후, 3월에는 주민참여예산제 워크숍을 개최하고 자치행정, 경제산업, 건설도시, 복지환경 4개의 분과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

이날 주민참여예산위원장과 부위원장, 분과위원장, 사무국장 등의 운영위원회 구성도 마무리됐으며 이를 바탕으로 7회에 걸쳐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 선진지인 경기도 화성시에 견학도 다녀왔다.

지난 5월 30일에는 2015년도 예산학교를 운영해 위원회 역량강화 교육을 시행했으며, 7월은 4회에 걸쳐 `찾아가는 예산학교`를 운영해 120명이 참석하는 성과도 이뤘다.

현재는 주민제안사업을 접수하고 있으며, 8월까지 이를 검토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9~10월 본예산 편성 전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개최해 제안사업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포항시 예산법무과 라정기 예산담당은 “위원회 위원들이 적극적으로 교육·회의에 임하고 있어 주민참여예산제의 활성화에 큰 힘이 되고 있다”며 “내년도 예산부터는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한 사업시행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