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중-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자존감 UP` 프로그램 실시

▲ `자존감UP 난 아주 특별해` 프로그램에 참가한 상주중 학생들이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상주교육지원청 제공

상주중학교(교장 정재환)가 최근 교육 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상주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와 연계해 1, 2학년 10명을 대상으로 `자존감UP 난 아주 특별해`라는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자기 이해를 돕고, 단점이나 비합리적인 사고의 긍정적 전환을 통해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목적의식과 유능 감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마련됐으며,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목적의식을 가지고 가치관을 명료화해 자존감 향상에 큰 도움이 됐다.

활동 내용은 △All About Me △콤플렉스 때려잡기 △도전! 고정관념 △내 마음의 신호등 △내 인생의 사과나무 △Style이 나를 말한다 △마법의 빙고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 △넌 무엇을 위해 살래? 등 특별한 존재 가치와 목적의식, 유능 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이뤄졌고, 친구들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체험활동이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 학생은 “학급에서 친구에게 듣기 싫은 말과 심한 말을 들었을 때 상처를 받았어요. 그런데 마법의 빙고 게임을 통하여 나의 대화 방식을 살펴보았고 친구들에게 어떻게 칭찬을 해야 하는지 알았어요. 이제부터 좋은 칭찬을 할 거예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재환 교장은 “자존감 UP 난 아주 특별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자존감 향상과 또래관계, 목적의식, 유능 감을 고취하는 계기가 됐고,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기이해와 타인이해를 통하여 자존감 향상과 미래 목표를 세워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아서 꿈을 실현하기를 바란다”라고 격려했다.

상주/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