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연
로그파일 등 관련자료 요청
전문가 현장검증 참여 촉구
새누리
“제출땐 전세계 웃음거리
목숨 잃는 사람도 생겨”

▲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오른쪽 둘째)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을 둘러싼 공방이 지속되고 있다. 여야는 진상 규명을 위한 로그파일 등 관련 자료의 제출 및 공개 방식을 놓고 또다시 양보없는 설전을 벌였다.

전날 국정원의 현안보고를 놓고도 여당은 “의혹이 완전해소 됐다”는 입장인 반면에 야당은 “국정원의 셀프 검증, 셀프 면죄부”라며 철저한 규명을 거듭 주장, 상반된 입장을 드러냈다.

우선 새누리당은 야당의 로그파일 공개 요구가 터무니없다고 비판하면서도 의혹 해소를 위해서라면 국정원 내 열람이 가능하다며 하루빨리 국정원 현장방문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2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국정원의 국회 정보위원회 현안보고와 관련, “쉽고 자세하고 충분한 설명이 있었음에도 야당은 여전히 의혹을 제기하면서 국가정보기관의 모든 사이버전력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자료만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보위 여당 간사인 이철우(김천) 의원도 “국정원장이 로그파일을 갖다 내는 순간 세계 정보기관에서 웃음거리가 되고 다른 정보기관과 절연할 정도로 위험하다”며 “로그파일을 공개하면 목숨을 잃는 사람이 생기고 이름만 대도 다 아는 사람이 들어 있다”고 지적했다. 대신 이 의원은 “전문가를 선정해오면 국정원 담당 직원과 간담회를 갖고, 정보위원들이 현장검증을 오면 실무자가 충분히 설명하겠다는 것”이라며 현장방문 일정 합의를 촉구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로그파일 자료 제출`은 물론 `로그파일 분석을 위한 5명 이상 전문가 조사 참여와 국회 내 조사공간 설치`, `파일 분석에 필요한 최소 1개월의 시간 확보` 등 3가지 요구사항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전문가의 국정원 현장검증 참여를 요구했다.

안철수 국민정보지키기위원장은 “결정적인 자료는 국정원이 갖고 있는데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관련 대책에 대해 원내 지도부와 공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 소속 문병호 의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로그파일 같은 경우 국정원에 가서 봐야 한다. 전문가와 의원들이 함께 가서 정확히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문가 간담회에서 의혹이 풀어진다면 정리될 수 있겠지만 그걸로 의혹이 안 풀리고 로그파일 원본을 봐야 한다면 역시 전문가들이 (국정원에) 들어갈 필요가 있다”며 “전문가들이 한글로 번역된 정보를 보는 게 아니다. 컴퓨터에 관한 전문적 부분만 본다”고 덧붙였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