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자끝과 엉덩이 밀착된 자세 유지
스트레칭으로 근육 이완 시켜야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산이나 바다로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최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여름휴가를 떠나겠다`라고 응답한 사람 중 91.4%가 국내로 여행을 가겠다고 답해 휴가철 장거리 운전자가 늘어날 조짐이다.

일단 휴가를 떠나게 되면 장거리 운전을 하게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 있으면 목과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다. 특히 휴가철 초행길 운전자들은 익숙하지 않은 지리 탓에 긴장하다 보면 근육이 경직돼 신체의 하중이 척추에 더 많이 가해져 디스크 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허리를 의자 뒤까지 완전히 밀착시키지 않거나 고개를 앞으로 숙이는 등 바르지 못한 운전 자세도 척추에 부담을 준다. <사진> 척추 부담이 가중되면 심할 경우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허리디스크는 방치한다고 해서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것이 아니라 점차 상태가 악화돼 통증이 심해지는 질환이다. 따라서 통증을 느꼈을 때 바로 진단하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장거리 운전이 끝난 후에도 허리 통증이 지속된다면 간단한 방법을 통해 허리디스크 자가 진단을 해 볼 수 있다. 시선이 천장을 향하도록 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편 채로 다리를 서서히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허리디스크일 가능성이 높다. 이때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가 저리는 증상까지 있다면 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한다.

참튼튼병원 장재웅 원장은 “장거리 운전 시 의자 끝에 엉덩이와 등이 밀착되게 앉는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며 “차로 이동하는 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 휴게소에 들러 스트레칭으로 목과 허리의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도움된다”며 고 말했다.

/김혜영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