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일본 방위백서 독도영유권 주장 규탄
정부 “허황된 행위” 주한 日공사 불러 강력항의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뭇매를 맞았다. 정부는 물론 여야에 이어 경북도까지 나서 규탄의 뜻을 전달했다.

21일 정부는 “일본 정부가 금일 발표한 2015년도 방위백서에 또다시 독도에 대한 허황된 주장을 포함시킨 것은 과거 일본 제국주의의 한반도 침탈 역사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규탄함과 동시에, 이날 오후 가나스기 켄지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외교부는 “일본 정부가 전후 70주년을 맞는 이 시점에도 역사를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국제사회에 스스로 알리는 것과 다름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일본 정부의 이런 도발은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일본이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한·일 양국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을 무실화시키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외교부는 그러면서 “정부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떤 도발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영토 침탈 야욕을 버리지 않는 일본의 모습에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한일 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공존과 협력을 외치면서 군국주의 망상을 버리지 못하는 이중적 행태를 새누리당은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무려 11년 동안이나 독도영유권을 주장해 온 일본의 후안무치한 행태를 강력하게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방위백서의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를 향해 “실효성 없는 대일 외교정책만을 고집하다 매번 뒤통수를 맞는 외교 무능도 또한 한심하다”며 “단호한 의지와 강력한 행동으로 일본의 도발에 강경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독도가 속한 경상북도 역시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관용 지사는 이날 성명을 통해 “한일수교 50주년을 맞아 일본이 과거의 침략적 역사를 반성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기는커녕, 독도가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임에도 불구하고, 방위백서에 `독도는 일본고유의 영토`라고 기술해 독도 침탈을 획책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방공식별구역 지도에 독도 상공을 일본 영공으로 표시하는가 하면, 합의되지도 않은 배타적 경제수역(EEZ) 경계선을 표시하는 등 우리 땅 독도에 대한 끊임없는 도발을 감행하고 있는데 대해 300만 도민과 함께 분노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는 과거의 제국주의적 침략야욕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로서 역사가 단죄한 침략주의의 부활을 획책하는 시대적 망동으로 독도를 관할하는 도지사로서 일본의 어떠한 도발행위도 결코 용납치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지사는 “경북도는 대한민국 고유 영토인 독도를 관할하는 최일선 지방정부로서 300만 도민과 함께 독도 영토주권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부당한 도발도 결코 용납하지 않고 굳건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