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시내버스 준공영제
경영합리화·노선·요금
3가지 부문 종합적 처방

대구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 정착을 위해 경영합리화와 노선체계 개편, 버스요금체계 개선 등 종합적인 처방을 내렸다.

시는 7일 대구시 재정지원금 증가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경영 합리화`와 `노선체계 개편`, `버스요금체계 개선` 등 3가지에 중점을 둔 `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안`을 발표했다. 또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버스 전용차로가 조정되며, 불법 주정차 단속이 한층 강화된다.

우선 예산지원 근거인 표준운송원가 산정방식을 기존의 `인건비 및 연료비+평균비용`등 실비에서 `표준경비 통합지급`으로 개선해 책임경영이 가능토록 했고, 원가 산정에 합리성·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5년 주기로 표준운송원가를 다시 산정하기로 했다. 또 업체별 자율경영권 보장을 위해 수입금목표액(기준+성과)을 설정해 성과 초과시 인센티브, 기준에 미달하면 페널티를 각각 부여하게 된다. 시는 표준운송원가 산정방식 개선 등으로 앞으로 5년간 2천여억원의 재정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운송원가 절감을 위해 차고지·압축천연가스(CNG)충전소 공영화, 시내버스 차 나이를 9년에서 11년으로 연장, 하이브리드 저상버스도 최대 780대 도입하는 것으로 추진한다. 여기에다 버스준공영제 보완을 위해 급행 노선을 대상으로 한`노선입찰제`를 시범 실시하는 등 수요응답형교통(DRT) 도입 등의 계획도 마련했다.

특히 시는 혁신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해 대구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지원 조례 개정과 교통개선위원회 설치 조례 개정 등을 통해 혁신내용을 규정화하고, 버스요금 체계도 대구시의회 승인을 거쳐 조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혁을 위해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노선수는 현행대로 113개 노선을 유지하면서 도시철도 3호선 연계와 신도시 등 교통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43개 노선을 변경하고, 17개 노선은 신설, 17개 노선은 폐지한다. 이 밖에 노선 조정으로 시내버스 인가 40대와 예비 20대 등 모두 60대를 감축하게 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시내버스 준공영제 혁신을 위한 대시민 담화문을 통해 “이번 시내버스 혁신안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시민과 버스업체 노사의 모두의 신뢰가 필요하다”며 “노선 개편은 8월1일부터, 제도개선 분야 혁신안은 내년 1월부터 차질없이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