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혐오시설 반대집회
화장장 공사 중단도 요구

▲ 7일 오후 안동시 풍천면사무소 앞에서 경북북부 환경에너지종합타운(쓰레기매립장) 건립 주민설명회를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있다.

경북도청 신도시 조성지인 안동시 풍천면 일대에 각종 혐오시설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들의 목소리가 점차 높아져가고 있다.

안동시 풍천면 혐오시설대책위원회와 풍천면 발전위원회, 지역 주민 등 50여명은 7일 오후 풍천면사무소 앞에서 경북북부 환경에너지종합타운(쓰레기매립장), 화장장 등 각종 혐오시설 관련 주민설명회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며 집회를 열었다.

이날 주민들은 “이미 공사가 진행 중인 화장장과 관련한 보상 문제도 마무리되지 않은 마당에 환경에너지종합타운 건립 관련 주민설명회는 있을 수 없다”며 강경한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또 “청정지역에 환경에너지종합타운이 들어서면 주민들이 다이옥신 등에 노출될 우려가 있다”면서“경북도가 예천지역은 사람이 살 수 있도록 해주면서 풍천은 3대 혐오시설(화장장, 하수종말처리장, 쓰레기매립장)을 설치해 사람이 살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현재 공사가 한창인 화장장 건립 공사도 당장 중단하라며 권영세 안동시장을 직접 겨냥한데 이어 풍천면을 지역구로 둔 김백현·권기탁 안동시의원도 집회에 참여해 주민들에게 힘을 실었다.

주민들의 반발을 예상이라도 한 듯 경북도와 안동시는 주민설명회가 불발되더라도 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안동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굳이 반대하는 주민설명회를 강행할 이유가 없다”면서 “대신 지역주민 대표들과 양쪽의 의견을 조율하고 합의점을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경북도청 신도시 조성지 풍천면 일대에는 환경에너지종합타운, 화장장, 하수종말처리장 등 각종 혐오시설이 들어설 계획으로 이날 환경에너지종합타운 주민설명회가 계획돼 있었다.

경북북부 환경에너지종합타운은 민간 제안 사업으로 경북도청 신도시 주변인 풍천면 6만7천93㎡ 부지에 1천611억원(보조금 688억원, 민간투자 923억원)이 투입돼 오는 2018년까지 완공될 계획이다.

이 시설은 안동·영주·상주 등 경북지역 11개 시·군의 쓰레기를 회수·처리하고 6개 시·군의 유기성 바이오 가스화 사업을 담당하게 된다.

안동/권기웅기자

pressk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