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구을 유권자 `사퇴 반대` 여론 다소 우세

대구에서 새누리당 유승민(대구 동구을) 원내대표가 가지는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 이후, 대구 정치권의 좌장 역할을 해왔던 유 원내대표의 정치적 기반이 흔들리고 있는 셈이다. 유 원내대표는 지난 19대 총선 이후 대구 지역 초·재선 국회의원들의 길잡이 역할을 수행했다. 대구에서 가장 높은 당선수(3선)를 가진데다, 원조친박(친박근혜)으로 `포스트 박근혜`의 대표주자로 불렸다. 이는 유 원내대표가 “청와대 얼라들”이라는 발언으로 청와대와 갈등을 벌일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대표적으로 김상훈(대구 서구) 의원과 김희국(대구 중·남구) 의원, 홍지만(대구 달서갑) 의원 등이 `유승민 키즈`로 분류됐으며, 3선의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과 재선의 조원진(대구 달서병) 의원도 힘을 실었다.

하지만 국회법 개정안 문제로 당·청 갈등이 심화되고, 박근혜 대통령이 유승민 원내대표를 간접 지목하며 “배신의 정치를 심판해야 한다”고 발언한 이후 모든 것이 변했다.

실제로 유 원내대표의 거취문제가 공식화된 이후, 지난달 29일 초·재선 국회의원들의 `유승민 구하기`에 대구지역 국회의원의 명단은 없었다.

지역의 한 국회의원은 “대구에서는 유 대표의 사퇴를 지지하기도, 지지하지 않기도 곤란한 상황”이라면서 “이 같은 상황은 유 대표에게도 전달됐다”고 말했다.

한편, 유 원내대표에 대해 그의 지역구인 대구 동구을 주민들 사이에서는 `사퇴 반대`쪽 여론이 조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기관인 폴스미스가 대구 동구 을(안심, 방촌, 동촌, 불로봉무, 공산, 도평, 해안동) 주민 1천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 조사를 벌인 결과 `사퇴 반대`가 51.1%로, 찬성 45%보다 높게 나왔다고 밝혔다. 동구 을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이 비판한 유승민 원내대표의 자기 이익, 자기 정치`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50.3%가 `유 원내대표가 개인 이익을 위한 정치를 하지 않았다`고 답변했고, `자기 이익과 자기 정치를 했다`는 의견은 38.6%에 그쳤다.

사퇴 공방 국면의 바람직한 해결 방안에 대해 응답자의 51.4%가 `대통령의 포용과 사퇴 요구 철회`를 원해 `유 원내대표가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43.2%)보다 많았다. 사퇴 공방의 계기가 된 공무원 연금법 개정 과정에서 청와대와 정부의 역할에 대해 응답자의 46.2%는 `잘못했다`는 의견을, 42.7%는 `잘했다`고 평가했다. `유승민 식 개혁적 보수`에 대해서는 44.7%가 `바람직하다`고 했고, `바람직하지 않다`는 답은 38.7%였다.

이번 조사는 지난 4일 오후 6시부터 9시30분까지 대구 동구 을 선거구 20세 이상 주민 1천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 임의걸기(RDD) 자동응답 전화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 오차는 95%에 ±3.1%다.

/김영태·박순원기자

piuskk·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