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재 의원 주최 `철강산업 위기 대응 정책토론회`
불량품 국산둔갑·시장가격 붕괴 등 피해 속출
기업 사업구조 개편·해외 신시장 개척도 필요

▲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박명재 의원 주최, `위기의 철강산업,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박명재 국회의원실 제공

불공정 수입 철강재의 유통을 막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관리가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2일 새누리당 박명재(포항남·울릉) 의원 주최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철강산업 위기 대응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각 참석자들은 철강산업이 현재의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같은 조치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철강협회장인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오일환 철강협회 상근부회장을 통해 대독한 인사말에서 “세계적인 수요 침체와 공급과잉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최대 생산국인 중국의 수출 확대, 일본의 엔저에 힘입은 경쟁력 회복은 우리 철강산업을 지속 불가능한 상황으로 내몰고 있다”면서 “하지만 중국 등에서 밀려온 수입 철강재가 내수시장을 41.9%나 잠식하면서 시장가격의 붕괴 및 공장 가동 중단, 불량 수입산의 국산 둔갑 등 그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권 회장은 “수입재에 의해 좌우되고 있는 국내시장을 안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시장의 한계를 넘어서는 무분별한 국내유입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통관, 유통, 사용 단계별로 체계적 관리와 제도적 장치가 빈틈없이 마련되어야 하고, 불량 철강재를 처음부터 차단하도록 관련법규는 강화하고, 해외수요 전환을 통해 내수기반은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이어 “기업은 국내외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견고한 산업생태계를 구축해야 하겠으며, 정부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저해하는 규제를 과감하게 완화하는 등 제도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우리 철강산업은 어떠한 위기도 도약의 기회로 전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철강 산업은 전후방 연관 효과가 큰 핵심 기간산업으로 자동차, 조선 등 우리나라 주요 산업과 경제발전을 견인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면서 “그러나 최근 세계 경제성장 둔화, 최대 수요처인 중국의 철강산업 성장 등 글로벌 여건의 불확실성과 함께 온실가스 감축과 같은 새로운 요구도 늘고 있어서 우리 철강 산업이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윤 장관은 이어 “우리 철강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산업구조, 기술혁신, 유통 등 산업 전반에 걸친 접근이 필요하다”면서 “우리만의 제품 개발과 사업영역 개척, 핵심역량 위주의 사업구조 개편, 원가절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공정혁신, 해외 신시장 진출 전략 마련, 불량 철강재가 유통되는 환경 차단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명재 의원은 “중국의 밀어내기식 철강 수출 속에 질 낮은 수입 철강재의 범람으로 국민의 안전과 재산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면서 “국내 철강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부적합한 철강재가 국내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주한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철강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정책 방향` 주제발표를 통해 “국내 철강업계는 글로벌 경쟁 심화와 수출여건 약화, 중국의 수요 둔화와 수출 확대, 내수 정체와 저가 철강재 대량 수입, 온실가스 규제 부담 가시화 등 4중고에 처해 있다”고 진단하면서 “불공정 수입재의 유통 근절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관리감독이 강화돼야 한다” 고 말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