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비교적 자주 겪는 증상 중의 하나가 바로 두통 또는 어지럼증이다. 두통은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증상인 만큼 욱신거리는 편두통부터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군집성 두통, 외상으로 인해 생기는 급성두통 등 종류도 다양하다.

그 중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긴장성 두통으로 주로 스트레스, 과로, 긴장과 같은 심리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혈관과 뒷목 부위의 근육이 긴장돼 후두부로 올라가는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된다. 이는 통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한 더 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만성 두통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요즘 현대인들은 경제적인 불안감, 취업과 학업에 의한 고민이 많은 만큼 스트레스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어 긴장성 두통이 자주 나타나고 있다.

긴장성 두통은 환경의 변화에 따라 증상이 완화되기도 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지속적으로 두통이 나타날 경우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두통이 만성화가 되면 생활에도 영향을 미칠뿐더러 다른 질환의 전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통이 3일 이상 지속되거나 약을 먹어도 나아지지 않고 혹은 다른 증상이 동반될 때에는 검사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한다.

청담참튼튼병원 뇌신경센터 김호정 원장은 “우리나라는 빠른 경제성장과 높은 교육열로 인해 스트레스가 높은 사회로 분류되지만 정작 스트레스 관리는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며 “평소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김혜영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