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후판공장 8월 문닫아
300여명 길 위 내몰릴판
수개월전부터 사태 예고
대책회의 단 한번 안열어

동국제강 포항제강소 2후판공장 폐쇄에 따른 협력사 직원 300여명의 대량 해고사태에 대한 대책이 전무해 포항시를 비롯한 관계기관이 `강건너 불구경`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들 직원은 위로금 몇푼을 거머쥔 채 1천여명에 달하는 부양가족들과 함께 졸지에 길거리에 나 앉아야 할 처지이지만 포항시 등 관계당국은 별다른 대책을 마련치못한 채 사태추이만 관망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국제강은 지난 25일 이사회에서 후판 사업의 역량을 당진 공장으로 집약하는 대신 포항2후판 공장의 가동을 8월 1일부터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연산 340만t 생산능력의 당진과 포항 2개 공장 체제의 후판 사업을 연산 150만t의 당진공장 단일체제로 슬림화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 직영직원 100여명은 인천·당진공장 등으로 전환배치되지만 협력업체 직원 300여명은 일자리를 잃게 됐다.

동국제강 측은 졸지에 실업자가 되는 300여명의 협력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포항·당진·부산공장 등의 협력업체에 취업알선 등의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을 뿐 별다른 대책이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협력사 직원들은 해고위로금 명목의 3개월치 급여를 받아들고선 당장 길거리에 나 앉게 됐다.

7월말로 회사가 청산되는 한 협력사 관계자는 “당장 8월부터 일자리를 잃게 된다니 눈 앞이 캄캄하다”며 “부양가족 등을 포함하면 1천여명이 넘는 포항시민들이 졸지에 실업자가 돼 생계를 위협받는 상황이다”고 하소연했다.

또 다른 협력사 관계자는 “동국제강의 이같은 대량 해고사태는 수개월 전부터 예고돼 왔지만 포항시는 물론, 상공회의소, 노동부 등 유관기관은 그동안 합동대책회의 한번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기업유치를 앞세운 장밋빛 MOU만 남발하지 말고 파탄상태에 있는 기존 공단업체들과 소속 근로자들의 고용불안에 대해서도 지역사회가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