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사퇴 총공세 속 최고위, 의원총회로 공 넘겨
非朴 초·재선 의원 20명 반대성명 내고 반격 나서

여권 내부의 갈등을 촉발시키며 중대 기로에 섰던 새누리당 유승민(대구 동구을)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일단 `보류`로 결정났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29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논의했지만, 2시간 여의 회의에도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 사실상 최고위가 아닌 의원총회를 통해 결론을 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김무성 대표는 최고위 회의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모두가 각자의 의견을 충분히 얘기한 것을 유 원내대표가 잘 경청했고 고민하겠다는 것으로 얘기를 끝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당 대표로서 어떤 경우라도 당 파국을 막아야 한다는 입장을 얘기했다”며 이 같은 회의 내용을 전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도 “오늘 최고위원님들 말씀 잘 들었고, 제가 경청했고 제가 더 생각해보겠다 이렇게 말씀드렸다”며 “그게 전부”라고 말했다.

이날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원내대표의 거취를 결정내리지 못함에 따라, 친박계를 중심으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친박계는 의원총회를 개최하기 위한 소속 의원들의 서명을 마친 상태다.

친박 좌장인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긴급 최고위원회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유 원내대표의 대승적 결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사퇴 불가피론을 공개적으로 피력했다. 그는 “유 원내대표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기원한다고 이야기했다”며 “지금이 박근혜 정부를 성공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라고 말했다..

김태호 최고위원도 회의장에 입장하면서 “(유 원내대표의 사퇴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면서 “유 원내대표 개인적으로 보나, 당과 나라의 미래를 보나 빠른 용단이 좋다”고 조속한 사퇴를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에 앞서 경기도 평택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당청 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말 가슴 아픈 얘기지만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한 유승민 (원내)대표가 용단을 내려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반면 비박계는 유 원내대표의 사퇴에 반대하는 공동 성명을 내는 등 `유승민 구하기`에 나섰다.

김용태 의원을 비롯한 새누리당 초재선 의원 20명은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문제를 최고위원회에서 결정하는 것은 안된다. 의회민주주의와 정당민주주의가 우리가 지켜야 할 최고의 가치”라며 유 원내대표 사퇴론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후 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이를 존중하고 당청 화합에 대해 강력하게 주문했고, 당 지도부는 원내대표의 사과를 비롯해 앞으로의 긴밀한 협의를 약속했다”며 “의총 결과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이를 무색케 하면서 원내대표 사퇴를 주장해 당내 분란이 확산되고 있다”고 친박계를 비판했다.

초재선 의원들은 이어 “당내 화합에 힘써야 할 최고위원회가 당내 분란의 빌미를 주어서는 더욱 안된다”며 “국민의 아픔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리더십이 필요할 때이다. 국정동반자인 당·청이 화합해야만 국정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