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100억 받아 `열전발전 시스템` 개발

포스텍이 정부가 추진 중인 친환경 전기 생산기술인 `산업용 폐열회수 열전발전 시스템` 개발에 선정돼 앞으로 5년간 10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됐다.

정부는 최근 정부과천청사에서 이석준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 주재로 `다부처공동기술협력특별위원회`를 열고, 포스텍 창의IT융합공학과 백창기<사진>교수와 RIST 강덕홍 교수 공동연구팀의 산업용 폐열 회수 열전발전 시스템을 포함 연구대상 사업 9건을 확정, 발표했다.

포스텍은 이로써 미래부, 산업부, 환경부 등에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20억원씩, 5년간 총 100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이번에 공동연구팀이 제안한 사업은 폐열원의 회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실리콘 열전모듈`을 활용한 열전발전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열전발전은 열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기술로 고온부분과 저온보분 사이의 온도차에 의해 발생하는 열이 이동하고자 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신재생 에너지 후보기술 중 하나이며 산업용 용광로, 가열로 등 에너지 재활용은 물론 자립화가 필요한 공정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포스텍 백창기 교수는 “소재개발 중심으로 이뤄졌던 기존 연구들과 달리,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고효율 열전발전 모듈, 발전시스템, 전력 변환장치 등 관련 원천 기술을 통합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