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실 전담자 편성 않고
터미널 등 위험지역 방치
시민 신고전화에만 의존
소극적 대응에 불안 가중

메르스공포가 엄습하고 있는 가운데 포항지역 주요 교통거점지역에 대한 확산방지 대책이나 시민들의 비상상황에 대한 대처법 문의에 대응하는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않는 등 실질적인 메르스 대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있다.

포항시는 지난 5일 메르스 관련 관계기관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비상대책상황실 운영에 들어갔지만 전담자를 따로 편성하지 않는 등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실질적인 대책에는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외부 지역민들의 유입이 가장 많은 곳인 포항역, 시외버스터미널, 고속버스터미널 등 교통거점 가운데 일부는 메르스 확산방지와 관련해 대책이 전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포항역의 경우 메르스 예방을 위해 기존 월 1회 실시하던 열차 소독을 월 2회로 늘렸고 승객용 마스크, 소독발판, 손세정제 등 예방 물품은 8일 설치완료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외버스터미널은 매표소 직원을 대상으로 마스크를 배부했으나 착용 여부는 자율에 맡기고 있으며, 하루 600~700대가 운용되는 여건 상 차량에 대한 소독은 실시하기 어렵다며 난처해 하고 있다.

고속버스터미널은 상황이 더욱 심각해 메르스와 관련한 대책은 전무하며, 차량 소독의 경우도 서울터미널에서 알아서 하고 있어 따로 조치를 취할 것은 없다며 무관심한 반응을 보였다.

이런 상황에 대해 교통관계자들은 하나같이 지자체에서 적극적인 지시사항이나 대책이 없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시외버스터미널 관계자는 “구제역 때처럼 보건소나 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자체적으로 임의 대응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며 “현장에 나오기가 그렇게 어렵다면 기본적인 예방대책이라도 마련해 알려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포항시 남·북구보건소도 메르스 관련 구역을 나눠 관리가 이원화 돼 있는데다 시민들의 신고 전화에만 의존하고 있어 지역 내 불안감을 더하고 있다.

특히 메르스 의심 환자 또는 증상과 관련된 문의 등 민원에 대해서도 무성의하거나 다른 병원에 문의해보라는 식의 대응을 하는 경우가 적지않아 시민들의 불안감만 키운다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다.

철강공단에 근무하는 50대 남성 A씨는 “직장 내에 의심환자가 있어 보건소로 곧바로 연락을 취했지만 `성모병원이나 세명기독병원으로 연락해보라`는 답변만 들어 황당했다”며 “공단 내 메르스 환자 발생 시 보건 안전은 물론 조업 차질로 인한 지역경제계 파급 등 심각성이 우려되는데도 불구하고 철강도시 포항에서 보건소의 안일한 대처 능력과 태도에 실망했다”고 불만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포항시 남구보건소 관계자는 “8일 교통거점 등 관계기관에 긴급공문을 발송해 손소독기 등을 비치하도록 협조를 요청했고, 의심환자 발생 접수 시 긴급살균소독을 할 계획”이라며 “정부차원의 지침에도 간단한 조치사항만 나와있고, 예산 등 지원 여부에 대한 언급은 없어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전준혁·김혜영기자

    전준혁·김혜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