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위 조속설치 합의… 신종감염병 관련 법안 최우선 처리키로

여야가 국회에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대책 특별위원회를 조속히 설치키로 합의했다.

또 메르스 확산 방지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키로 하고 정부에 종합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4+4 회동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합의문을 발표했다.

여야 합의문에 따르면 국회는 메르스 사태의 조기 종결 및 근본적인 감염병 관리대책 방안 마련을 위해 국회에 가칭 메르스 대책 특별위원회를 조속히 설치키로 했다.

또 메르스 확산사태로 인해 평택을 비롯한 피해가 발생한 지역에 대한 별도의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 및 실크로드 경주 2015 등 국제행사들이 차질없이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여야는 이어 정부에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민간 등이 참여, 종합적 대응책을 조속히 마련하도록 요구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민이 알아야 할 정보를 신속히 공개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며 위기경보수준의 격상을 적극 검토하는 한편 격리시설을 조속히 확보할 것을 촉구했다.

여야는 이와 함께 신종감염병에 대한 검역조치 강화, 대응 메뉴얼 개선, 지원방안 마련 등을 위한 제도 개선 관련 법안들을 6월 국회에서 최우선적으로 처리키로 합의했다.

여야는 특히 메르스 확산 사태와 관련해 공공의료체계의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고 신종 감염병 환화 진료를 위한 공공병원 설립 및 격리대상자 수용을 위한 자원 확보 등 후속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2016년도 예산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양당 대표와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원유철 정책위의장, 메르스 비상대책특별위원회 이명수 위원장과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강기정 정책위원장, 메르스 대책특위 추미애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안재휘기자 ajh-77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