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획취재
경주 동리목월문학관 관광활성화 어떻게 할까

▲ 박목월 선생의 맏이인 박동규 서울대 명예교수가 기자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

지난 4월16일 오전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의 한 카페에서 박동규 서울대 명예교수를 만나 대담을 했다. 박 교수님보다 먼저 약속 장소에 가 있으려고 서둘러 출발했는데도 약속 시간을 꽉 채워서야 약속한 카페를 찾을 수 있었다. 박동규 교수는 박목월 시인의 다섯 남매 동규, 동명, 남규, 문규, 신규의 맏이다. 올해 76세. 선친과 같이 경주가 고향이다. 서울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오래 대학강단에 섰다. 한국의 전후소설에 관한 평론을 발표하면서 평론가로서 주목을 받았고 라디오와 TV 프로그램을 통해 문학과 문화를 쉽게 설명해주는 친숙한 평론가로 활동해 왔다. 경주 동리목월문학관의 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획취재 인터뷰 상대로는 그가 최적격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이날 더 그이 다운 진면목을 대할 수 있었다. 예상대로 박 교수는 막힘이 없었다.

아버지 목월은 끊임없이 틀 깬 시인

문학관, 작가와 독자 소통 본래목적 외
지역민에 서비스 기능도 감당해야

운영주체 새로운 변화는 물론
기업·전문가 등 외부 지원 필요

■ 글 싣는 순서

① 영국 셰익스피어 생가 세계적 관광명소 비결
② 프랑스 파리 3대 문인(文人)박물관 성공사례
③ 프랑스 파리 빅토르위고박물관의 성공 비결
④ 국내 문학관 벤치마킹- 황순원·김유정문학촌
⑤ 박동규 서울대 명예교수 대담
⑥ 이문열 작가 대담
⑦ 동리목월문학관의 나아갈 방향 제언

그는 “동리, 목월선생의 생가를 활성화해서 창작 메카로 만들어 가려면 판을 다시 짜야 한다”면서 “전문가는 많지만 문학관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기획하고 조정하는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곳에는 별로 없고, 전문성을 운영과 정책에 반영할 채널도 여의치 않다”고 지적했다. 또 동리목월문학관이 개관한 지 9년이 지났지만 아직 많은 일반인들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문학관이 설립의 취지에 부합하고 다양한 세대의 호응을 받는 문화공간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르는 노력이 부단히 요구된다” 했고, 문학관 활성화를 위해서는 문학관의 설립자이자 운영 주체인 경주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문학 인들의 견해에 대해서는 “문학관 운영 주체의 지속적인 변화와 경주시의 지원 외에도 기업 메세나 등 외부의 재정적 지원세력이 든든히 준비돼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문학관이 일반인들이 찾기 어려운 곳에 위치해 있어서 다른 곳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처음 입을 열었는데, “현재의 문학관은 하드웨어 중심으로 전시하고 생가를 창작에 기여할 수 있는 메카로서의 의미성을 두고 잘 꾸미자는 게 골자”라고 했다.

목월 선생의 장남이기에 앞서 다년간 문학 평론과 학계 중심부에 머물면서 자신만의 독보적 아우라를 구축해 온 박 교수와의 100분 남짓한 인터뷰를 여과 없이 지면에 옮긴다.

-올해 목월선생 탄생 100주년을 맞아 많이 바쁘신데, 어떻게 지내시는지.

△아버지가 계시는 용인 공원묘원에 목월공원을 만들고 있다. 시비를 세우고 편안한 의자를 만들어 누구나 찾아와서 시를 읽고 명상에 잠기며 쉬다 갈 수 있는 공원을 만드느라 바쁘다. 5월 31일 완공을 기념해 조촐한 행사도 준비하고 있다. 또 내가 소장하고 있는 아버지의 미발표 시고를 정리하고 있는데 12월쯤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 초고와 개작 과정 일부를 보여줌으로써 목월의 시가 그냥 쉽게 나온 것이 아니라, 많은 수정과 숙성을 거쳐 세상에 발표됐다는 사실을 알리려고 한다.

-한국문학사에서 지워질 수 없는 문학적 자취를 남기신 목월 문학의 본질을 요약하신다면.

△시기적으로는 박목월 시대라는 것은 해방공간에서부터 출발해서 60, 70년대를 거쳐 오는 동안, 우리 문학사에서 박목월의 등단시기를 문장지에 등단한 1939년으로 보지만 본격적 활동은 1945년 청록집 발간 이후로 볼 수 있다. 목월 문학의 본질은 첫째, 한국 현대서정시의 중심을 해방공간에 자리잡게 하는 역할을 했다는 것이고, 둘째, 시에 있어서 형상이라든가, 시의 기법적 양식의 새로운 지평을 만들어 낸 것이고, 셋째, 민족고유의 정서적 세계를 시화 하는데 새로운 방법을 창조해 냈다고 할 수 있다. 지향 양식을 이야기한다면 한국어 언어에 대한 특별한 감각과 한국적 정서, 자연과 사람의 혼합된, 조화의 양식을 시에 어떻게 가미해 담았느냐가 중심이며 또 서정적인 것으로부터 현대적인 것으로 끌어올릴 때 인간과 삶과 존재에 대한 단계를 거쳐가면서 시를 전개해 나간 것을 우리가 특별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박목월 선생(왼쪽 앉은 사람)의 가족사진. 뒷쪽 오른쪽에 앉아 있는 이가 박동규 교수다.
▲ 박목월 선생(왼쪽 앉은 사람)의 가족사진. 뒷쪽 오른쪽에 앉아 있는 이가 박동규 교수다.

-목월 선생님은 생전에 `나는 정신적인 수채화가`라고 말씀하셨듯 선생님의 시는 오늘날에도 전혀 퇴색되지 않은 서정적 민족적 자연관이라는 시세계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아버지의 대표적 시 몇 작품을 소개하신다면.

△나는 객관적 시각을 가지기 어렵고 주관적 시각일 수 밖에 없다. 객관적 시각에서 많이 논의되는 시들은 우선 `나그네``윤사월`등 초기에 정열적 서정적 자연을 주제로 한 시들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 시에서 출발해 서정성에서 보다 더 높은 세계로 뛰어 오르게 한 것이`적막한 식욕``당인리 근처`라고 할 수 있다. 이밖에 시집`경상도의 가랑잎`에 있는`만술아비의 축문``노래`같은 시들은 자연에서부터 인간적 삶을 결합시키는 시로 진화함으로써 자연에서 인간 자체로 전환해가는 시선의 변화를 보여준다.

-목월 선생님의 시 세계는 자연과의 교감, 그리고 그 속에 들어 있는 인간 삶의 정신 등 몇 차례의 변화가 있었다. 이 같은 그의 시 정신이 시대를 넘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전해주며 사랑받고 있는 요체라 할까 비밀이라 할까, 그것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또 아버지는 생전에 어떤 작품을 가장 아끼셨는지 궁금하다.

△아버지의 시 세계는 다른 시인들과 달리 세 단계의 변화과정을 갖고 있다. 자연과의 관계, 인간과의 관계, 존재와 신과의 관계 등 세단계의 변화양상을 보이셨다. `청록집`에서 `산도화`가 젊은 시절의 시였다면 `난. 기타` `청담`이 두 번째이며 `경상도의 가랑잎` `무순` 등이 3기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자기가 살아가는 오늘의 현실과 삶의 무게를 시로 만들어 냈다. 이중 `나그네`는 아버지의 출세작이랄 수 있고 특히 `경상도의 가랑잎`에 나온 경상도 사투리를 중심으로 하는 시적 실험은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 진하게 나타난 작품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아버지는 쉼 없이 새로운 시 형식을 탐구한 시인이셨다. 그가 생전에 간행한 다섯 권의 개인 창작시집 `산도화` `난.기타` `청담` `경상도의 가랑잎` `무순`은 제각기 다른 내용과 틀을 보여준다. 시인이 하나의 틀을 완성하는 일은 더없이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아버지는 하나의 시 세계를 하나의 시집으로 묶어낸 다음에는 가차 없이 그 틀을 버리고 새로운 시의 틀을 추구하는 힘든 도정에 나서곤 하셨다. 당신의 시가 늘 새로운 것을 지향하고 있는 것은 그런 고투의 결과였던 것이다. 그리고 시어로서의 한국어의 가능성을 극한까지 추구해 보여줌으로써 민족적 자긍심과 우월성을 드러낸 것이다.

-토속적인 풍경, 이런 삶을 닮은 자연 시인으로 평생을 사시며, 자연 그 자체의 세계라는 삶의 고향으로 독자들을 안내했던 박목월 선생님의 내적 생명의 추구는 그 자체로 충분한 문학적 가치를 지닌다. 이 같은 가치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보존하고 기념하기 위해 우리가 준비하고 노력해야 할 것이 있다면.

△문학관은 여러 여건상 문학 자체와 관련된 활동 뿐만 아니라 지역의 품격을 높이는 차원에서도 아주 유용한 문화시설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있다. 아버지의 시는 문학적으로나 역사적으로 우리나라의 근현대 민족정서를 잘 담아내고 있을 뿐 아니라 문학관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 유적이 많은 경주 지역의 여러 시설과 연계해 활발한 활동을 기획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문학관의 활성화를 위해서 문학관의 현황에 대한 면밀한 검토, 작가의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확산, 지역 실정에 대한 이해 등 많은 선결조건이 충족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작가의 삶과 작품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삶이 더욱 풍요로워 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1991년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전국에서 많은 문학관이 생겨났다. 문학관의 역할과 기능이 강조되고 있다. 문학관의 성격과 위상이 어떠해야 하는지.

△공공재로서 문학은 어떻게 기능하는가. 좋은 한편의 시는 `개인적, 사회적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데 매우 훌륭한 감성재로 쓰이고 있다. 소설의 서사구조는 스토리텔링이라는 체계를 구축하면서 프로슈머(소비자이자 생산자)의 주요 장르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문학 소통의 새로운 장이 형성돼 있음이다. 이때 문학관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문학관은 작가의 작품활동과 독자의 향유과정이 밀접하게 소통하는 문학융합적 원형공간이다. 작가의 작품을 수집하고 이것을 보존·전시함은 문학관의 본연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더불어 이러한 작품을 일반인에게 널리 알리고 일반 대중의 문화 향수를 이끄는 것 역시 문학관의 역할이다. 하지만 최근의 현실에서는 문학관 본연의 역할 이외의 역할 역시 요구된다. 특히 지역민에게 문학을 기반으로 한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서의 역할이 그것이다. 더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그리고 지역 문화 창달이라는 문화 기반 시설의 역할 역시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디지털시대에 걸맞는 문화산업의 거점공간으로서 문학관을 설정할 필요도 있다는 것이다. 원점에서 검토되고 있는 문학관의 위상과 성격이 어떠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한편의 주장이다.

-동리목월문학관이 활성화 돼 세계인의 각광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하겠나. 자치단체와 문학관 관계자, 국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아버지를 기리는 문학관 자체가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고맙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동리목월문학관의 발전 방안을 찾기 위해 현실을 보면 문학관 운영 주체의 새로운 변화와 이를 뒷받침해주는 외부 합리적 지원 세력이 충실히 분포돼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문학관이 가진 정체성을 확보하고 이를 문학 연구 인력이 어떻게 활용하게 하는 지가 중요하다. 그러려면 문학관 관련 전문 학예사나 전문가 그룹이 있어야 한다. 지역 관련 프로그램 운영이나 지역 문인들과의 연계 등도 이들 전문 학예사의 기획에서 구체적이며 전문적으로 나올수 있다. 이와 더불어 경주시도 옛것만 가지고 가꾸는 일에 열중하는 것도 좋지만 새로운 것을 덧붙이는 일에 신경을 쓰자고 말하고 싶다. 살아있는 경주를 만들어 가는 방식에 문학관을 큰 틀로 봐야 된다. 예를 들어 생가를 복원했는데 집만 덩그러니 있어서야 되겠는가. 작가들의 모임이나 세미나 등 활동할 공간을 만들거나 지역의 뛰어난 상징으로 삼을 대표적인 상징물을 세우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인근 지역에서 산업적 타당성 조사를 거쳐 작가의 시에 나오는 향토적 소재를 활용한 산업을 육성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도 있을 것이다.

 

▲ 박목월 선생의 생전 모습
▲ 박목월 선생의 생전 모습

-내년에 동리목월문학관이 개관 10주년을 맞는다. `문화로 먹고 사는 문화의 시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세계적 관광 명소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문화 문제가 전문적으로 진화하다 보니 그걸 다루려면 과거보다 전문성이 많이 필요하다. 문학관도 그런 설계 역량을 갖춰야 한다. 우선 동리목월문학관을 현재와 같이 유족들의 소장품을 보여주는 것으로 만족할 것이 아니라 경주시청과 동리목월기념사업회가 공동으로 두 작가의 생가터에 지역민들의 협조를 얻어 각 작가를 상징하는 테마형 문학관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또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 두 작가의 기념 행사를 한꺼번에 하지 말고 따로 떼어 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문학제 행사를 경주를 중심으로 한 문화행사 전체를 아우르는 축제로 확장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면 경주 지역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보다 큰 규모의 행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기획물은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서울에서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