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긴급현안 간담회
동해주민 보상책도 거론

속보=`포항공항 활주로재포장사업`국방부 구간의 공사지연<본지 5월 26일자 1면 보도>문제와 관련, 새누리당 박명재(포항남·울릉) 의원이 공기내 정상추진을 강하게 주문했다.

박 의원은 지난달 2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포항공항 활주로재포장사업`관계기관 긴급현안 간담회를 열고 포항공항이 공기내 계획대로 준공해 내년 초 민항기 운항에 차질이 없도록 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포스코와 국방부는 공사추진실적 및 계획보고를 통해 활주로 전체 2천133m 중 포스코 900m 구간은 현재 공정률 50.8%로 연말까지 충분히 준공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해군 6전단 1천233m 구간은 공정률 33.7%로 현재 상태로는 연말까지 준공이 어려운 것으로 보고했다.

국방부 구간의 공정률이 더딘 이유에 대해 국방부는 “절대공기가 21개월 가량으로 지난해 3월 공사에 바로 들어갔을 경우 올해 연말까지 준공이 가능하나, 행정협의에 의한 설계변경 이후 협의기간이 길어져 지난해 8월 계약이 이뤄지면서 공기를 최대한 줄여 내년 3월말까지 준공하는 것으로 계약이 되었다”고 밝혔다.

이에 박 의원은 “예산과 장비 등을 집중 투입하는 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해, 공기내(2015년말) 계획대로 완공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고, 국방부는 “10월말까지 활주로 및 남측 유도로를 완료해 민항기 시험운행 여건을 만들고 민항기와 관계없는 부분은 추후 진행해 내년 초 민항기 운항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포항시 또한 “실무위원회에서 서로 소통하고 신뢰 하에 조속히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으며, 해군6전단도 “6전단 군인들도 지역주민이고, 군항공기 뿐 아니라 민항기를 포함해서 안전한 운항이 되게 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관계기관들과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 외에도 시뮬레이션연구용역과 관련해 기존연구용역과의 연속성과 전문성·실효성이 담보되는 차원에서 실무협의회를 통해 조속히 결정되도록 관계기관 간 서로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포항공항 및 활주로 공사로 인해 불편을 겪었던 동해주민을 위한 특별한 배려 및 보상책 마련을 주문하며, 포항시·6전단·포스코의 협조와 노력을 통해 원만히 해결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포항시 이재열 건설도시국장, 국방부 석헌수 군사시설재배치과장, 국방시설본부 건설계획과장 강성수 대령, 국방시설본부 경상시설단장 오인환 대령, 해군6전단 작전참모 신창호 대령, 포스코 투자엔지니어링실 송관수 그룹장을 포함한 20여명의 업무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포항공항 활주로재포장사업은 2008년 6월 포스코 신제강공장 허가와 관련해 비행안전성 확보 문제로 해군6전단, 포항시, 포스코, 동해면 주민 간 갈등을 빚어 사업이 중단됐다가 지난해 민·관·군에 대한 박 의원의 중재노력으로 `포항기지 비행안전성 및 작전운영 여건보장을 위한 합의서`에 서명하면서 다시 본 궤도에 올랐다.

그러나 활주로재포장공사가 연말까지 완료하기로 돼 있었으나 정상추진되고 있는 포스코 공사구간에 비해 국방부 공사구간의 공정률이 크게 뒤처지면서 연내 마무리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