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복지위 원안 가결
오늘 본회의 통과 여부 촉각

포항시와 포항시의회의 최대 미해결 현안으로 손꼽히는 생활폐기물에너지화(RDF)시설 민간투자사업을 위한 실시협약안 및 사업시행자 지정 동의안이 의회의 소관 위원회를 통과해 활로가 열릴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포항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김일만)는 28일 오전 회의를 열어 이들 2개 안에 대한 심의를 거쳐 원안 가결했다. 이에 따라 협약안과 동의안이 29일 오전 10시30분에 열리는 본회의에서 최종 통과되면 장기간 파행을 거듭해온 포항시의 RDF 건립 사업이 중대한 분수령을 넘게 됐다.

하지만 위원회는 부지 인근 제철동 등 주민들의 반대 여론을 의식해 이날 결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보다는 대안 마련과 설득에 초점을 맞추는 분위기이다.

한 위원은 “위원장 등 전 위원들은 원안 가결의 결과와는 별도로 지금부터 이 사업을 새롭게 시작한다는 자세를 공유하고 있다”면서 “집행부도 인근 지역은 물론 전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사안인 만큼 더 철저한 업무 처리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동의안 가결의 조건으로서 구체적 대책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주민들이 환경오염을 우려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대기 오염물의 원료화 유입을 막기 위해 재활용품 선별 공정을 추가하기 위해 전 처리 시설을 보완하도록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포항경실련 등으로 부터 불공정 독소 조항이라는 문제가 제기된 한국환경공단 위수탁 협약서를 보완할 것도 지적됐다.

이 같은 대안 마련에도 불구하고 제철동 등 주민들은 여전히 철저한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다.

기존의 2개 단체가 통합된 제철동소폐기물감시대책위원회 김영찬 위원장에 따르면 본회의에 반대 입장을 전하기 위해 28일 저녁 회의를 거쳐 29일 시의회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가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에 대비해 포항남부경찰서는 경력을 동원해 본회의장 진입 시도와 몸싸움 등 예기치 않은 집회 상황에 대비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바싹 긴장하는 분위기이다.

/임재현기자

    임재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