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공사 1,233m 구간
연말 예정서 내년 3월로
정부측 석연찮은 답변만
일각 “책임 철저 규명해야”

올해 말 준공 예정이던 포항공항 활주로 개선사업이 국방부의 석연찮은 사정으로 인해 내년 3월 25일 이후로 늦춰지게 돼 그 경위와 적정성을 둘러싸고 파문이 예상된다.

본지가 취재한 결과에 따르면 포항공항 활주로 재포장 공사 구간인 전체 2천133m 가운데 국방부 측 1천233m는 당초 12월말 준공 계획과 달리 2016년 3월 25일로 변경됐다. 포스코가 맡은 900m 구간은 당초대로 완공 예정이다.

이에 대해 정부 측 관계자들은 일정 변경의 경위에 대해서는 입장이 제각각이다.

방위사업청이 선임한 감리단장은 22일 “공사 계획은 당초대로 정상 추진되고 있다”면서 “처음부터 내년 3월 준공 계획이었다”고 짧게 답했다. 당초 알려진 오는 연말 준공 계획에 대한 질문에는 “어떻게 그렇게 알려졌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방사청 실무자의 답변은 달랐다. 담당 사무관은 “당초 완공은 12월31일까지지만 사업 계획이 바뀐 것은 맞다”면서 “11월초나 말까지는 재포장을 완공하기로 했는데 변경 경위를 직접 답변하기는 곤란하다”고 밝혔다.

이처럼 정부 측 실무자들의 답변은 엇갈리고 있지만 국방부의 계획변경은 이미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

관련 공문 등에 따르면 기존 준공 계획은 국방부장관의 사업승인 당시 올해 12월31일로 정해졌다. 하지만 2014년 7월1일 공항 폐쇄, 그리고 9월1일 착공 이후 포스코 담당 구간과 달리 국방부 구간은 인력과 장비, 자재 투입이 늦어지면서 이상기류가 감지됐다. 이후 국방부의 연장 사실은 수개월 전 한국공항공사 포항지사의 공사현황판에 `2016년 3월`로 기재되면서 알려지게 됐다. 관계자들이 전한 바에 따르면 이후 열린 실무자 회의에서 해군6전단 측이 연기에 대한 발언을 했으나 반발이 제기되자 어물쩍 넘어 갔다.

하지만 공기 연장의 경위와 국방부장관의 재승인 절차 등 적정성을 두고 논란 및 책임 규명은 불가피하게 됐다.

계획변경이 지난해 국방시설본부와 (주)영진종합건설이 계약을 하는 과정에서 이뤄졌기 때문이다. 당시 변경 사유는 연약 지반의 문제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경우 국방부장관의 재승인을 거쳐야 했지만 불분명하다. 연약 지반 문제도 이미 계획 수립 단계에서 모두 파악된 것으로 전해져 역시 석연찮다.

준공지연에 따라 포항시민은 물론 올 연말 준공 일정에 맞춰온 포스코와 한국공항공사 등에도 큰 차질이 불가피하다. 포스코는 국방부에 비해 포장구간은 28% 짧지만 활주로를 4m 성토해 재포장하는 등 공정이 복잡함에도 불구, 공정률이 46%에 이를 만큼 공사를 강행해왔다. 공항공사도 올 연말을 목표로 27억원을 투입해 리모델링 공사를 하고 있다.

포항시 측은 “관계기관 간 민감한 입장이 많아 답변하기가 곤란하다”며 “이번주 서울에서 예정된 회의에서 구체적 내용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명재(포항 남·울릉)국회의원은 “연기 사유가 시공의 품질 보완이 아니라면 경위를 즉각 조사해 책임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