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획취재
경주 동리목월문학관 관광활성화 어떻게 할까

▲ 황순원문학촌 전경

경기도 양평에 있는 황순원문학촌과 강원도 춘천의 김유정문학촌은 한국 단편소설의 대가들인 황순원 선생과 김유정 선생의 생애와 예술혼이 빛나는, 그리고 그들의 체취와 향훈이 넉넉히 남아 있는 문학공간이다. 기자가 지난 4월 14, 15일 이틀간 취재한 이 두 곳은 그 누구보다 값진 삶을 살다간 두 예술가의 삶과 작품들을 유감없이 재현해놓고 있었으며, 척박한 지역문화 환경 속에서 이를 문화콘텐츠로 활용함으로써 각박한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을 한결 풍요롭게 채워주고 있었다. 중요한 것은 한 작가의 생애를 오롯이 만나고 들여다 볼 수 있는 특색 있는 문화콘텐츠를 개발해 문인의 삶 및 작품과 관련된 이야기를 끌어내 대중과 함께 호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찾는 이들의 정감과 호감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문학촌을 돌아보는 동안 갈증난 세속을 잠시 떠나 이상세계를 여유롭게 돌아본다는 느낌조차 들만 하다. 물론 이 두 곳은 국내 문학관 중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히고 있다.

■ 글 싣는 순서

① 영국 셰익스피어 생가 세계적 관광명소 비결
② 프랑스 파리 3대 문인(文人)박물관 성공사례
③ 프랑스 파리 빅토르위고박물관의 성공 비결
④ 국내 문학관 벤치마킹- 황순원·김유정문학촌
⑤ 박동규 서울대 명예교수 대담
⑥ 이문열 작가 대담
⑦ 동리목월문학관의 나아갈 방향 제언

 

▲ 황순원문학촌 문학카페
▲ 황순원문학촌 문학카페

■경기도 양평 황순원문학촌-소나기마을 = 새로운 개념의 문학테마파크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수능리 산 74번지에 위치한 황순원문학촌은 20세기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황순원의 대표작 `소나기`의 내용을 중심으로 조성한 새로운 개념의 문학테마파크다.

특히 징검다리, 수숫단, 들꽃마을 등으로 재현한 체험장, 작가의 문학과 생애 전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문학관, 여러 대표작들의 분위기를 음미할 수 있는 산책로 등이 조화를 이루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의 문학관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래서 문학촌이라 불리운다.

대지면적 4만7천640㎡·연면적 2천305㎡, 지상 3층으로 돼 있는 황순원문학촌은 작가의 생가지에 건립된 여타 문학관과는 다르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의 고향은 북한이기 때문이다. 황순원의 대표작 중 하나인 소설 `소나기`라는 작품 속 배경지를 문학공간으로 잘 가꿔 지난해 국내 유료 입장객이 가장 많은 문학관으로 높이 평가받으며 전국 최우수문학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 황순원 묘역
▲ 황순원 묘역

경희대 국어국문학과에서 황순원 작가에게 가르침을 받은 김종회 황순원문학촌장은 “1단계 하드웨어, 2단계 테마파크 역할 및 문화적 랜드마크 형성, 3단계 관람객들에게 안식과 동심 회복, 즉 테마 있는 문학파크를 지향해 작가와 함께 작가정신을 호흡 할 수 있는 문학관을 지향한 결과”라고 했다.

김 촌장은 “특히 2013년부터 중학교 국어교과서 2종에 작품이 실린 만큼 보다 많은 아이들이 소나기마을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템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소설가 황순원의 고향은 평안남도 대동군으로 북한에 있어 실향민 작가 1세대이다. 그러나 생애 3분의 2를 서울에서 살며, 6·25 피난살이 이야기 `곡예사` 등 많은 작품을 썼으며, 23년 6개월 간 경희대 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수많은 제자들을 길러냈다. 2009년 9월 타계하자 그의 문인 제자들과 교수들이 스승의 문학을 온 국민이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합한 장소를 찾아 발벗고 나서게 됐다. 소설 `소나기`는 교과서에 실려 온 국민들에게 익히 알려진 단편소설의 하나로 양평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작품 속에 있는`소녀네가 양평읍으로 이사를 간다`란 글귀를 근거로 제자들은 양평이 황순원의 작품세계를 구현할 수 있는 적지라고 판단, 양평군과 협의해 경희대와 자매결연을 맺음으로써 문학촌 건립의 기초를 마련했다.

 

▲ 황순원문학촌내 산책로
▲ 황순원문학촌내 산책로

양평군은 지자체장의 지역 문화 관광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와 더불어 `소나기 마을`의 건립사업을 추진하면서 미래지향적, `소나기`에 묘사된 전통적 농촌 옛 마을 풍경 재현이라는 실질적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소나기 마을의 추진 및 관리방안에 있어서는 소설`소나기`속의 자연 여건을 그대로 재현해 그 소나기마을을 한 바퀴 돌면 마치 소설 속을 한 바퀴 돌아 나오는 듯한 느낌이 들도록 구성했다.

소나기마을은 황순원문학관을 비롯, 2시간 마다 한 번씩 인공소나기 체험을 할 수 있는 소나기광장과 여러 테마 산책로, 야외공연장 등으로 구성돼 있다.

 

▲ 김유정문학촌 생가 앞 작품을 소재로 한 조각작품.
▲ 김유정문학촌 생가 앞 작품을 소재로 한 조각작품.

황순원문학관에는 모두 4개의 관람시설이 있다. 작가의 생애와 작품을 소개하고 여러 유품을 전시한 `작가와의 만남`, 대표작을 영상, 음향, 모형 등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학습 장소로 쓰이는 `작품 속으로`, 방과 종이책, 전자책 등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휴식할 수 있는 문학카페,`소나기`의 시대적 배경을 교실로 재현한 공간인 `남폿불 영상실`로 구성돼 있다.

소나기 광장에는 소설 `소나기`속에 등장하는 섶다리, 그리고 개울과 징검다리를 공간적으로 재현해 놓았다. 이 외에도 원두막과 수숫단을 형상화한 분수대를 통해 소설 속 장면을 느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 김유정 기념비
▲ 김유정 기념비

특히 소나기 광장을 중심으로 둥근 산책로가 있는데 이 산책로는 황순원의 작품들을 주제로 꾸며져 있고 각 입구에 작품에 대한 소갯글이 있어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4D효과의 애니메이션을 상영하고, 실내공연장을 이용해 동화구연교실, 정기적인 문학·문화모임과 특별전시 등을 유치해 계절에 영향 받지 않는 지속적인 방문객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1박2일 문학캠프, 양평군뿐만 아니라 전국의 초·중·고등학생, 대학생 및 문학과 거리가 먼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해 문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재방문이 이뤄지도록 했다. `황순원 문학제`를 운영하고 있으며,`황순원문학상`을 통해 문인 양성에 기여하고 있다.

지역민뿐만 아니라 500만명의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운영을 맡고 있는 (사)황순원기념사업회는 황순원학회 등 전문가들과 함께 지역 문화적 인프라 개발에 대한 탐구를 꾸준히 계속하고 있다.

 

▲ 국내 최초 사람 이름을 딴 김유정역.
▲ 국내 최초 사람 이름을 딴 김유정역.

■강원도 춘천 김유정문학촌-실레마을 = 마을전체가 문학관

강원도 춘천시 신동면 증리 868-1에 위치한 김유정문학촌은 복원된 생가를 중심으로 소설 속 현장이 되는 고향마을 일대를 배경으로 개발한 문학촌이다.

김유정을 기리기 위해 춘천시가 2002년 8월 대지면적 3천770㎡·연면적 255.6㎡에 개관한 김유정문학촌은 낙향한 그가 만무방, 따라지, 들병이들과 어울려 일제 강점기 청년들의 한과 상처를 달랬던 실레마을에 조성됐다. 생가와 기념전시관뿐만 아니라 마을 전체가 김유정문학의 산실이며 현장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2012년, 전국 최초로 한국문학관협회에서 수여하는 `올해의 최우수 문학관`으로 선정된 김유정문학촌은 현재 (사)김유정기념사업회에서 운영하고 있다. 춘천 출신 소설가 전상국 촌장의 열정이 보상을 받은 것이다.

또한, 다른 문학관과 달리 비교적 수도권에서의 접근이 용이하며, 주변 유적지·명소 등과 연계해 문학관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있어 향후 타문학관 운영방안의 모델이 되고 있다.

경춘선의 간이역들이 대부분 사라지면서 존폐위기에 몰렸던`김유정역`은 김유정문학촌의 방문객이 늘면서 오히려 역사를 한옥으로 신축해 화려한 부활을 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 사람이름을 딴 경춘선 `김유정역`은 지역성을 명확히 했고, 김유정농협, 김유정로, 김유정우체국 등의 기관명이나 상호를 작가의 이름으로 개명함으로써 작가와 그 작가 문학관의 입지적 연관성을 유감 없이 구축했다. 뛰어난 한 작가가 고향마을 발전의 요체가 된 것이다.

전상국 촌장은 “춘천은 인구 약 2천만의 수도권과 인접한 도시로 1995년 `문화도시`로 선정됐으며 1998년부터는 지식기반 산업 육성을 바탕으로 고속도로 및 국도의 확장을 통해 접근성을 높였다. 이러한 입지적 요인은 여러 가지 문화산업의 발전과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며 “그 일환으로 김유정문학촌을 중심으로`실레이야기마을`이라는 프로젝트로 마을 전체를 문화공간으로 만들고자 했다. 따라서 김유정문학촌은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있으며, 광범한 문화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마을 자체를 기념과 기억의 장소로 만들어주고 있다”고 했다.

실레마을은 김유정의 생가를 복원하고 김유정문학촌이라는 문화공간의 조성으로 시설 및 콘텐츠 양면에서 문화기반이 잘 갖춰져 있을 뿐 아니라 김유정 소설 속의 장면을 순방할 수 있는 이야기 열 여섯 마당의 `실레이야기길`과 실레마을을 내려다보고 있는 금병산에는 김유정의 소설 제목을 딴 등산로인 `금병산 등산로`가 조성돼 있다.

이밖에 김유정이 고향에 내려와 동네 아이들을 모아 야학을 하던 금병의숙 터를 보존하고 있다.

김유정기념사업회는 올 하반기까지 사업비 100억여원을 들여 전시·체험시설·공연무대·주차장 및 편의시설 등을 확충하는 신축공사를 하고 있다.

김유정문학촌은 생가, 외양간, 연못, 우물, 동상, 기념관 등의 시설로 이뤄졌으나, 광의로는 신동면의 김유정 작가 작품의 배경이 되는 전체를 일컫는다. 더 나아가 김유정역과 주변의 편의시설 및 자연환경 등을 김유정 작품과 관련시켜 지역관광사업 발전에 한 몫을 하고 있다.

 

▲ 김유정문학촌 기념관 내부 전경.
▲ 김유정문학촌 기념관 내부 전경.

특히 김유정문학촌은 관람객들에게 김유정 작가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해설사 10여명을 배치해 운영하고 있다. 체계적 교육을 받은 전문 해설사들이 방문객들을 즐겁게 맞아주는 넉넉함도 장점 중의 하나로 꼽을 수 있다. 이 해설사들은 김유정 문학을 잘 이해하는 문학애호가들이 모인 순수 자원봉사자들이며 6개월 이상 주변 역사유적에 대한 교육을 수료했다.

김유정문학촌에서는 매년 다양한 행사가 열리는데, 이때마다 실레마을은 잔치가 벌어진듯 술렁거린다. 마을 부녀회의 풍물장터 운영, 이장단협의회와 노인회의 삶의 체험거리 지원, 자율방범대의 교통정리 및 질서유지가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김유정이라는 인적 자원을 활용해 창조적인 환경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과감한 공공투자가 이뤄짐은 물론이고 지역 소득 증대라는 경제적 효과도 크다.

김유정문학촌에서는 매년 3월 29일 김유정추모제를 시작으로 김유정문학제, 김유정문학상, 김유정기억하기 전국문예작품공모, 청소년문학축제, 김유정문학캠프, 김유정신인문학상, 김유정백일장, 실레마을 이야기 잔치 등 각종 행사를 연이어 벌이고 있으며, 기획전시실에서는 연 4회 이상의 특별기획전이 열리고 있다. 더불어 춘천 지역의 예술가들이 그들의 프로그램을 개발해 김유정문학촌의 무대 및 공간을 활용해 각종 예술행사를 벌여오고 있다.

현재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김유정 소설이 실려 있기 때문에 중·고등학교 문학기행팀이 많이 찾는 편이고, 천재작가 김유정의 짧은 생애와 작품 세계를 알아보기 위해 오는 일반인들도 많다. 그는 폐결핵 말기 진단을 받고 숨지는 날까지 쉬지 않고 단편소설 20편 가량을 썼다. 목숨과 바꾼 작품들이었고,`봄 봄`은 김유정 특유의 해학이 잘 표현된 작품이다.

근래에 생긴`레일바이크 김유정역`이용객도 날로 늘어나고 있으며, 금병산의 김유정 소설 제목으로 된 등산로나 실레이야기길 16마당을 찾아오는 등산객들도 김유정 생가나 기념전시관을 반드시 들렀다 간다.

2008년 김유정 탄생 100주년 행사 당시 중국의 노벨상 수상작가인 모옌 등 한·중·일 3국의 대표 작가들이 이 마을을 실레이야기마을로 선포한 바 있다. 앞으로 이 마을을 이야기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2013년 가을부터`나는 이야기꾼이다`라는 전국이야기대회를 열고 있다.

■ 황순원문학촌·김유정문학촌 현황
문학관명(개관) 지역 설립 운영(방식) 유형 규모 주요사업· 프로그램 직원
황순원문학촌(2009년) 경기도양평군 지방자치 단체 민간(위탁) 전시관과 복합문화공간 대지면적 4만7천640㎡·연면적 2천305㎡ 상설전시·특별전시/문학 교육·캠프/문학축제/낭독·경연/문학상시상/공연 촌장 외 8명
김유정문학촌(2002년) 강원도춘천시 지방자치단체 민간(위탁) 전시관과 복합문화공간 대지면적 3천770㎡·연면적 225.6㎡ 상설전시·특별전시/문학강연·교육/체험행사/문학축제·기행·문학상시상/공연 촌장 외 5명

※본 기획물은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강원도 춘천시에서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