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강경파 수용이 관건

여야가 공무원연금개혁안에 대한 28일 본회의 처리를 위해 당내 수습에 돌입했다.

21일 여야는 전날 실무협상을 통해 마련한 공무원연금 개혁 잠정 합의안에 대해 당내 추인 절차에 돌입했다. 핵심쟁점인 `국민연금 명목소득대체율 50%` 관련 문구에 대해 청와대와 여야 강경파가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에 따라 공무원연금 개혁안의 오는 28일 본회의 처리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와 주요 당직자들에게 합의안 문항을 공개하고 의견 조율 과정을 거쳤다. 새누리당 유승민(대구 동구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공무원연금개혁은 특위 간사였던 조원진 의원과 강기정 의원이 협상한 결과 여야 합의를 지키고 5월28일 타결을 위해서 노력하는 과정”이라며 “사회적 기구 국회규칙안에 대해서는 여야의 입장을 절충한 규칙안 문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만들어지면 의총에서 추인받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청와대에도 세부 문구를 포함한 합의안 내용을 전달했다.

그런가 하면,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공무원연금·공적연금 합의가 거의 가닥이 잡혀가고 있다”고 긍정적 신호를 보냈다.

한편, 새누리당 조원진(대구 달서병) 의원과 강기정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이 마련한 잠정 합의안에는 국민연금 연계와 관련, `명목소득대체율 50%를 명기한 5·2 여야 대표 합의안을 존중해 공적연금 강화 실무기구에서 전문가와 학계 의견을 수렴한다`는 문구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