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중심 효율적 운영

“GO 효율 행사, GO 품격 의전”

경주시는 시민중심의 화합의 장을 도모하고 행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행사의전을 간소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지침은 관행적·형식적 요소를 없애고 참여자와 소통하는 시민중심의 화합의 장으로 변모하고 참여자 중심의 간결하고 품격 있는 행사진행을 위해서 시행된다. 또한 시정의 주요의사 결정 지연 우려 예방과 전시행정으로 불필요한 인력동원, 예산낭비 요인을 사전 차단하기 위함이다.

대상 행사는 경주시 주최(주관) 또는 단체 주최(주관) 행사 중 시비가 지원되고 시민이 참여하는 의식행사이며, 이달부터 변경시행 한다. 특히, 기관·사회단체는 자율적으로 간소화 참여를 유도해 내달부터 실시키로 했다.

그동안 장시간에 걸친 행사진행으로 내빈 등 참석자들의 불만이 높았다. 내빈 소개 및 비슷한 내용의 내빈인사 등의 의전으로 많은 시간과 인력이 집중되면서 행사의 본질을 흐렸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는 과거 관행을 없애고 행사, 참여자, 노약자와 장애우 배려 중심으로 행사 의전을 개혁하는 것.

세부사항으로는 행사참석 가이드라인 설정, 초청인사 범위 축소, 행사 정시 개최 , 내빈소개 간소화 또는 생략, 자율좌석제, 상장수여 생략, 맵시 꽃 등 화환 비치 생략 내빈 인사 축소, 개회준공식 간소화 등이다.

특히, 광복절 등 국경일 행사와 중요도가 높은 중앙·도 행사, 대외협력을 필요로 하는 국제 및 관외행사와 전시민, 관계기관·사회단체 전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행사에만 시장이 참석해 주요 시정 현안 대책과 결정이 지연되는 사례가 없도록 한다.

이를 위해 시는 현재까지 관행적인 내빈중심 등의 의전행사 개선을 위해 시정새마을과장 등 직원 25명으로 하는 `의전 및 국제교류 지원팀`을 편성운영 한다. 국내행사는 총무담당을 반장으로 6명의 직원으로 운영하며 국제행사는 국제교류담당을 반장으로 통역 등 17명의 직원들이 행사를 지원하게 된다.

경주/김기태기자 kkt@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