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삭기 등 市등록 3천300대
교통사고·환경오염 민원 빗발
공용주기장 설치 등 대책 마련을

▲ 효과적인 건설기계 주기장 관리를 위해 공용주기장 설치 등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안동시 옥동 아파트 밀집지역인 복주초등학교 앞 도로에 각종 건설기계 장비가 즐비하게 세워져 있다./권광순기자 gskwon@kbmaeil.com
▲ 효과적인 건설기계 주기장 관리를 위해 공용주기장 설치 등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안동시 옥동 아파트 밀집지역인 복주초등학교 앞 도로에 각종 건설기계 장비가 즐비하게 세워져 있다./권광순기자 gskwon@kbmaeil.com

【안동】 안동시에 등록된 덤프트럭과 포크레인 같은 건설기계 장비가 대부분 도심 주택가 도로변에 세워져 있어 각종 민원이 발생되고 있다. 특히 건설기계를 세워두는 주기장 관리도 사실상 방치되다시피 하고 있어 공용주기장 설치 등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안동시에 따르면 시에 등록된 전체 건설기계는 굴삭기 1천800여대를 포함해 3천300여대. 이 가운데 안동시 소재 건설기계는 2천600여대가 등록됐다.

건설법인이나 개인 업체마다 허가를 받기 위해 풍산읍, 와룡면, 북후면 등 안동시에 조성한 주기장소도 10곳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거주지와 먼 읍면지역에 있거나 주기장 안전시설이 없어 월 5~6만원의 이용료를 내고도 실제 이용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거리상 출퇴근이 번거러운데다 주기장 설치장소가 도심일 경우 이용료가 비싸고 각종 민원 때문에 허가절차상 대부분 차주들이 주거지와 동떨어진 도심외곽에 설치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실제 폐교를 이용해 조성한 안동시 북후면의 건설기계 주기장의 경우 잡초만 무성한 채 방치됐고, 와룡면의 한 건설기계 주기장은 산을 깎고 흙더미도 치우지 않아 사실상 주기장 기능은 상실됐다. 차주들이 허가를 받기위해 주기장을 설치했지만 실제 이용하지 않고 규정을 어기고 있는 것이다.

결국 차주 대부분이 주택가 도로변에 세워 두고 있어 교통사고 우려와 환경오염 등 각종 민원을 야기하고 있다. 행정당국이 단속할 때마다 차주들은 도심 이곳저곳 달아나는 악순환도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안동시가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지역만을 임시방편으로 단속하다보니 실제 실효성이 없다.

이 같은 민원이 제기되자 지난 18일 안동시의회 임시회에서 권남희 의원은 `건설기계 불법주차로 인한 서민생활 불편사항 해결방안과 공용주차장 설치 필요성`을 시정 질의하기도 했다.

권 의원은 “행정당국이 주기장 관리감독은 않고 주기단속에만 나서면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효과도 없어 현실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건설기계 업주도 주기장 규정을 반드시 지켜야 하지만 당국도 규정을 지키도록 현실성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상생의 행정이 절실하다” 고 말했다.

/권광순기자 gskw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