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알려주는 건강 Tip
한방재활치료의 방법과 효과

▲ 우창훈 교수 대구한의대 부속 포항한방병원 한방재활의학과

최근 장시간 서있거나 올바르지 않은 자세 또는 기계적인 동작의 반복 등으로 인해 척추 및 관절 관련 질병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여가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레저활동으로 인한 신체 손상 또는 관련 질병도 꾸준히 늘고 있다.

한약추출물로 만든 약침
급성 통증 관리에 좋아
추나·광선·부항요법 등
다양한 물리요법도 있어

이 같은 질병이 발생할 경우 원칙적으로는 보존적 치료로써 수술을 하지 않고 약물과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한다. 3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를 받은 뒤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또는 증상이 심해져 통증이 자주 재발하거나 병이 진행돼 신경학적 결손이 발생함으로써 일상생활을 하기 힘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수술이 성공적으로 잘 됐다고 하더라도 그 이후의 재활치료 역시 순탄하다고는 장담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만큼 재활치료가 환자의 회복 과정에서 큰 부분을 차지해 중요하다는 뜻이다.

한방재활치료에는 크게 한약처방, 침구요법, 도인운동요법 및 한방물리요법 등이 있다.

먼저 수술 후 어혈을 제거해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한약으로는 당귀수산, 보안만령단 등이 있으며, 수술 부위를 잘 아물게 하고 기력을 회복시켜 골절이 잘 유합될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해서는 오적산, 서경탕, 삼기음, 대강활탕, 쌍화탕, 육미지황탕, 보중익기탕, 십전대보탕 등이 처방된다. 근력강화와 관절보호를 위해서는 강근보골단, 녹용대보탕 등이 도움이 된다.

한방재활의학과는 척추와 관절과 관련된 통증 또는 신경과 근육계통의 통증을 조절하고 중추 및 말초신경 손상으로 인한 근력저하 및 감각이상을 치료한다. 또한 체형 및 자세불균형을 교정해 각종 질환을 예방 또는 치료함으로써 건강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담당한다.

특히 추간판탈출증,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 척추골절 등의 척추질환과 사지부의 골절, 관절염 및 인대나 건파열에 대한 수술적 처치 후에 한방재활치료가 효과적이다.

침치료는 수술 직후 국소부위의 통증을 감소시키면서 근긴장도를 적절하게 조절해 심리적인 안정을 찾아 준다. 침치료에는 여러 방법이 있으나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스테인레스침은 척추와 관절 및 연부조직 주위의 혈액순환을 촉진해 통증을 줄인다. 한약추출물로 주사약의 형태로 만들어진 약침은 급성기의 심한 통증을 관리하는데 있어 매우 유용한 치료법이다.

침에 저주파전기를 연결해 자극하는 침전기자극술은 관문조절설에 의한 통증억제는 물론 경락과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관련 장기에도 영향을 줘 치료에 도움을 주고 근육이 적절히 긴장되도록 조절해 최근 주목받고 있다.

뜸치료는 척추와 관절 및 연부조직 주위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근육, 힘줄, 인대 등을 강화시켜 척추와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며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과거에는 뜸치료로 인한 피부 화상을 입는 경우가 있었으나 근래에는 피부에 적절한 자극만 주고 화상을 예방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도인운동요법은 근육과 관절의 기능장애가 있는 중추성 마비질환 및 근골격계 질환에 적용되며 환자의 병명 및 상태에 따라 관절가동범위 및 도수 근력 측정, 일상생활동작평가를 통해 가동범위, 신경, 근육의 문제를 평가한 후 환자 맞춤형 호흡법을 유도한다. 이에 따라 근육 강화운동 및 수동적 관절운동 등의 치료를 시행해 근육 및 관절의 기능을 호전시킨다.

예를 들어, 어깨 수술 환자의 경우 수술 부위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조기에 재활이 가능할 수 있도록 능동, 수동, 등척성 저항운동 등을 시행하고 무릎 수술 환자의 경우 하지부 근력강화운동을 실시해 조기에 보행훈련이 가능하게 하며 척추 수술 환자는 척추 주위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증가해 척추의 안정성을 높인다.

한방물리요법에는 추나요법, 심부온열요법, 광선요법, 부항요법 등이 있다.

추나요법은 척추와 관절이 제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비정상적인 척추와 관절의 형태를 교정하며 근육긴장을 이완시키고 근력이 약해진 부분은 강화시키는 수기요법이다. 추나기법은 행위별로 관절가동추나, 관절교정추나, 관절신연추나, 기기신연추나, 근막추나, 탈구추나, 내장기추나, 두개천골추나 등으로 분류되며 진료 시 환자의 증상이나 치료에 적합한 기법을 한의사가 선택해 시술한다.

심부온열요법은 초음파와 같은 고주파를 이용해 심부에 열을 투사시키는 치료법으로 관절 주위의 구축 또는 근섬유증을 개선시키고 수술 후 조직세포 사이에 발생되는 유동물을 흡수해 말초신경에 작용함으로써 진통효과가 있다.

광선요법은 일광 또는 백색광, 레이저, 발광다이오드(LED) 등의 특정한 파장 또는 매우 밝은 자연광에 노출시키는 치료법으로 적외선조사요법, 자외선조사요법, 종합가시광선조사요법, 레이저치료 등이 있으며 수술 부위에 발생하는 염증이나 감염을 억제해 통증을 감소시키고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부항요법은 부항을 병변부위나 경혈에 흡착시켜 체액순환을 촉진시킴으로써 인체의 저항력을 높이고 중추신경계에 자극을 줘 흥분과 억제를 적절하게 조절한다.

이처럼 한방재활치료에는 질병의 특성이나 증상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시행되고 있다. 자신의 증상에 따라 한방 병·의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재활치료를 적절히 활용하길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