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교 4~6학년 남학생들

국방부가 어린이날을 계기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군에 대한 설문에서 어린이들의 솔직하고 꾸밈없는 답변이 나와 흥미를 끌고 있다.

국방부가 서울 용산구 후암초등학교 4~6학년 254명(남 130명, 여 124명)을 대상으로 군 이미지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국군 중에서 어떤 군을 가장 좋아하느냐`는 문항에서 남학생들은 육군(38.5%), 공군(33.8%), 해군(13.8%), 해병대(13.1%) 순이라고 답변했다.

육군은 “육지에서 싸우면 더 안전하기 때문에”, “사람은 땅에서 지내야 하기 때문에 좋아한다”는 등의 답변이 나왔다.

공군은 “전투기를 조종하고 싶어서”, “영공을 지키는 게 먼저고 멋져서”라는 등 하늘과 비행기에 대한 동경심 때문에 두 번째로 선택했다.

해군은 “6·25때 인천상륙작전이 멋졌고”, 해병대는 “군대 중에서도 특별한 부대”라서 좋아한다고 답했다.

여학생들도 육군(32.3%)→공군·해병대(24.2%)→해군(18.5%) 순으로 선호했다. 또 응답자 82%는 `우리나라에서 군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예”라고 밝혔다.

이들은 군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적이 쳐들어오면 싸워서 이겨야 하기 때문에”이라고 답했다.

군대가 필요없다(6.3%)라고 한 어린이 중에는 “군대는 힘들고 계급 높은 사람의 눈치를 봐야 하기 때문에”, “조교도 무섭고 2년 동안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군대가 필요하다고 답했지만 `군인이 되고 싶냐`는 질문에서는 “모르겠다”(32.3%), “아니오”(43.3) 등 부정적인 답이 많았다.

군인이 되고 싶지 않은 이유로는 “전쟁이 싫기 때문”, “가족과 함께 있고 싶어서”, “아이도 키워야 하고 경제발전에 기여해야 하기 때문”이라는 등의 반응이 나왔다.

/이창형기자

    이창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