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골화하고 있는 독도침탈 야욕 등 일본의 전방위적인 역사 왜곡 움직임에 대해 우리 정부가 보다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정치권에서 봇물을 이루고 있다. 정치권은 이를 위해 역사교과서 내용의 보완, 대 일본관련 위원회 활동기한 연장 등 구체적인 대응책 마련에 착수했다.

<관련기사 2·3면> 새누리당은 일본 정부가 7일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는 주장을 2015년판 `외교청서`에 담는 등 역사왜곡을 노골화하자 우선 국회 차원의 일본의 역사 왜곡 규탄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고 독도 문제를 비롯한 한일 관계 관련 역사 교육을 강화하고자 교과서를 보완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독도를 지역구로 하는 박명재(포항남·울릉) 의원은 7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이 미래 선전포고를 한 것”이라고 규탄하면서 우리나라 교과서에 일본의 역사왜곡 명시, 독도 실효적 지배 강화 등 대책을 정부에 촉구했다.

경북도교육청도 이날 본청 전 직원 및 교육지원청 독도 담당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일본의 왜곡된 역사 교육에 대한 규탄 대회를 가졌다.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해 맹비판했다.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본은 다시 한번 과거사에 대해 철저히 반성하고 대한민국 국민에게 속죄해야한다”고 비판했다.

/이창훈·박순원기자

    이창훈·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