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시·군 교육청 예산 부족
심장충격기 확보율 30% 그쳐
심폐소생술 의무 교육도 뒷전

정부가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초·중·고등학교에 심장제세동기(심장충격기)를 설치하고 심폐소생술 교육을 의무화하도록 했지만 예산 부족으로 외면받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해 세월호 사고 이후 학생 대상 재난안전교육 방법과 시기 등을 규정한 7대 교육안전영역을 마련하고, 심폐소생술과 심장충격기 교육을 의무화하도록 했다.

하지만 5일 경북도교육청은 경북지역 956개 초·중·고등학교 중 심장충격기를 설치한 학교는 288개교(30.1%)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학교별로는 도내 초등학교 476곳 중 167개교에 171대의 심장충격기가 설치돼 있으며, 중학교 287개교 중 61개교에 61대, 고등학교 193개교 중 52개교에 56대 등이 설치돼 있다. 다시 말해 도내 668개교에는 아직 장비가 설치되지 않았으며 관련 교육도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

이처럼 심장충격기 설치가 미흡한 것은 바로 각 시·도교육청의 예산 부족 때문이다.

경북도교육청 관계자는 “많은 도내 학교가 예산을 확보하지 못해 심장충격기를 설치하지 않고 있다”며 “장비 한 대당 가격이 300만원 이상이라 예산 확보에서 후 순위로 밀려나다 보니 장비 설치와 관련 교육까지 뒷전으로 미뤄지고 있어 각 교육청별 예산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심장충격기가 설치된 학교라도 각 시·군의 소방서와 적십자 등을 제외하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곳이 적은 것도 문제다.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관계자는 “현재 도내 간호사와 소방관, 교사, 여행가이드 등이 심장제세동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봉사원을 동원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며 “하지만 지난 3월부터 관련 교육이 실시돼 아직 자격증을 취득하지 못한 교직원이 더 많아 학생들을 상대로 심장제세동기 관련 교육을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