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단체간 내분 국비환수 前歷(전력)
수산시장상인회, 전통시장 현대화사업 지침 어겨
중기청, 수산부문 뺀 공모사업 계획서 제출 요구

속보= 정부 공모에서 포항 죽도시장이 `글로벌 명품시장`선정에서 탈락<본지 1일자 1면 보도>한 결정적 이유는 상인단체 간 갈등 때문인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확산될 전망이다.

중소기업청은 지난달 31일 글로벌 명품시장에 지원한 포항 죽도시장 등 전국 13개 시장을 평가한 결과 대구의 서문시장과 부산의 국제시장 등 6곳을 선정해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들 시장은 3년 동안 지방비를 포함해 모두 50억원을 지원받아 국제적인 관광 명소로 조성된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경북 동해안의 최대 전통시장으로서 특히 수산과 회 상가를 중심으로 전국에서 하루 5만~6만명의 관광객이 몰리는 죽도시장이 탈락한 이유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본지 취재 결과 중소기업청은 이미 포항 죽도시장의 상인단체에 소속된 죽도수산시장상인회가 국비 지원 규정을 어겨 제재 대상이 돼 이번 사업의 지원에서 제외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기청에 따르면 이는 죽도수산시장상인회가 각종 이벤트 등 공동마케팅사업에 대해 문화관광형 전통시장으로 국비를 지원받은 뒤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 1천700여만원을 환수하기로 한 결정이 반영됐다. 이 같은 국비 환수 조치는 죽도시장의 상인단체 간 내분의 과정에서 혐의 사실을 접수하게 된 중기청이 조사를 벌인 결과 내려진 것으로 드러났다.

중기청은 죽도수산시장상인회가 `전통시장 및 상점가 경영현대화 촉진사업 관리지침`을 어겨 제재 대상이 된 만큼 전체 죽도시장을 지원하는 이번 사업 대상에서 제외한 것.

이에 따라 중기청은 앞서 죽도수산시장상인회의 사업 구역을 제외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죽도시장의 특성 상 회상가 등 수산 부문을 제외할 경우 정체성이 모호해지는 등의 문제로 인해 지원 신청이 강행된 것으로 관계자들은 전하고 있다.

포항시 경제노동과 관계자는 “중기청이 지원 대상 선정의 근거를 밝히지 않는 만큼 구체적 사유는 알 수 없다”면서 “상인단체 간 갈등이 있는 것은 사실인 만큼 추가 사항을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죽도시장 건어물 상가의 상인 K씨는 “KTX 개통을 맞아 상가 활성화의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이번 결정은 안타깝기 그지 없다”면서 “여러 개로 나눠진 상인단체의 갈등이 이제는 더 이상 시장 전체에 피해를 주지 않기를 바란다”고 개탄했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