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들 포스코 창립 47주년 충혼탑 참배
기본실천·윤리규범 준수 등 솔선수범 약속
권오준 회장 “철강경기 어려워도 열심히 할터”

권오준<사진> 포스코 회장은 1일 포스코건설에 대한 검찰의 수사에 대해 “의혹이 조속히 해소되도록 검찰의 수사에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거듭 말했다.

권 회장은 이날 오전 포스코 창립 47주년을 맞아 임직원들과 함께 국립현충원의 고 박정희 대통령과 고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의 묘소를 찾아 참배하고 헌화한 뒤 이같이 밝혔다.

권 회장은 이어 “작년 1년간은 목표를 달성한 것 같다. 우리 직원들과 고객사, 협력사에 감사를 드리고 싶다”면서 “올해는 중국 철강가격 하락 등으로 어려울 것 같은 데 그래도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작년부터 포스코만 빼고 모든 계열사가 구조조정의 대상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다”면서 “정리할 것은 정리하되 거기 몸담고 있는 분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정리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정준양 전 회장 시절에 추진한 인수·합병(M&A)이 `부실기업 인수`였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 당시의 경기가 유지됐다면 지금 괜찮았을지도 모르지만 일반적으로는 투자하면 초기엔 어느 정도 적자를 감수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김학동)도 이날 포스코 임직원들과 외주파트너사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코역사관 옆 충혼탑 참배 행사를 갖고 `위대한 포스코 재건`의 의지를 굳게 다졌다.

 

▲ 포스코 창립 47주년을 맞아 1일 충혼탑에서 추모행사를 마친 후 이강덕 포항시장(앞줄 검은 정장) 및 포스코패밀리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br /><br />/포스코 제공
▲ 포스코 창립 47주년을 맞아 1일 충혼탑에서 추모행사를 마친 후 이강덕 포항시장(앞줄 검은 정장) 및 포스코패밀리 임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참석자들은 포스코 건설과정 및 조업 중 순직자들의 넋을 위로하기 위한 충혼탑 앞에서 선배들의 창업정신과 희생정신을 기리는 한편, 최근의 어려운 경영여건을 현명하게 극복하고 `POSCO the Great(위대한 포스코)` 재건을 실현할 것을 다짐했다.

특히, 내외적인 `원칙`과 `기본`의 실천은 물론, `윤리규범` 준수에 포항제철소 패밀리사 전 임직원이 솔선수범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이날 이강덕 포항시장이 포스코 창립 47주년 기념 행사장을 찾아 추모행사 및 결의대회에 함께 하며 포스코패밀리 임직원들을 격려해 눈길을 끌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