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자금 무이자 지원

농협중앙회가 축산업 분야 후계인력 양성을 위해 농협축산경제 유통자금 1천억원을 무이자로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이기수 농협 축산경제대표이사는 이날 취임 1주년을 맞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축산업 생산기반 강화를 위해 `젊은이가 돌아오는 축산운동`을 전개하겠다”면서 “우선 농협 자체재원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협은 2020년까지 축산농가 5천100호를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축산인력 신규창업 지원 △유휴축사를 신규 축산농가에 임대하는 축사은행사업 실시 △ 소규모 친환경 축산단지 조성 △중소규모 번식우 위탁농가 육성 △축산 귀농·후계농 종합상담센터 운영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최근 국내 축산업은 시장개방으로 외국산과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젊은이들이 힘든 축산업을 꺼리면서 2000년 55만가구에 이르던 축산농가는 지난해말 10만9천가구로 감소한데다, 축산농가 구성원 중 65세 이상이 44.3%에 이르는 등 노령화가 심해지고 있다.

이 대표이사는 “축산물 위생관리를 위해 생산단계에서 사업장별 위생점검 등을 실시하는 `축산물 안전지킴이` 제도를 운영하겠다”면서 “유통단계에서는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한우인증·잔류항생제 검사를 강화하고 판매단계에서는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을 확대할 것”이라 말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