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신설로 안전총괄과 개편
2급, 4급 등 최대 5명 후속 승진 전망

경북도의 고위직이 대폭 늘어날 전망이라 공무원들이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국민안전처가 신설됨에 따라 각 광역자치단체에 안전재난처(가칭) 신설이 오는 6월30일자로 입법예고 된 상태라 고위직이 대폭 늘어나게 됐다. 경북도는 지난해 일선 시군중 인구 10만이상의 부단체장(영천, 김천, 상주, 칠곡, 영주) 5곳이 3급으로 올라가, 최근 2년사이 고위직 10여개가 신설되거나 늘어날 전망이어서 공직분위기가 크게 고무된 상태다.

최근 경북도에 따르면, 안전재난처는 2급(이사관) 또는 3급(부이사관)이 올 수 있는 복수직급이지만, 2급이 유력하고 이하 과가 최소 3개에서 최대 4개정도 늘어나게 된다.

이렇게 되면 2급 1자리를 포함, 4급 3~4개가 한꺼번에 늘어나게 됨에 따라 서기관, 사무관 등 후속 승진이 줄을 이을 전망이다.

또 그동안 2급인사가 적체돼 심각한 고민에 휩싸였던 경북도로서는 가용 2급자리가 하나 더 늘어나게 됨에따라 고위직인사에서 상당한 숨통을 트게 될 전망이다.

현재 경북도의 2급은 기획실장, 의회사무처장, 포항 부시장 등 3개이나 기획실장의 경우 중앙부처 몫이라 실질적으로 2개를 운영하다 보니, 2급의 적체로 후속인사가 지연되는 등 상당한 애로점이 있어온게 사실이다.

경북도는 2급신설 자리를 가칭 안전관리실장이라 이름짓고, 안전총괄과를 개편해 새로운 과 신설등을 골자로 하는 작업을 준비중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중앙부처의 지침상 안전관리실 신설이 6월말까지지만 조금 늦어질 수도 있는 만큼 오는 8월말까지는 완료될 것으로 보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직급신설이 잇따르면서, 경북도 인사에서 9급으로 출발해 사무관까지 오는 경우도 엄청 빨라졌다.

과거에는 사무관까지 오는데 약 22~23년정도 걸렸으나, 최근에는 17~18년으로 4~5년 정도 단축됐다. 특히 6급까지는 빠르면 10~11년만에 주파하는 등 상당한 단축으로 7급공채의 의미가 퇴색되는 분위기다. 굳이 몇 명뽑지 않는 7급에 매달리기보다 9급으로 일찍 입직하면 손해볼게 없다는 계산이다.

경북도의 한 고참공무원은 “요즘은 과거와 비교해 볼 때 격세지감을 느낀다. 당시는 한 직급 승진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으나, 최근에는 굉장히 빨라져 공직 분위기도 그만큼 상승하는 등 사기가 올라갔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