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도 대기업 신용으로 결제 가능
물품대금 부도 위험없이 신속하게 현금화

▲ 26일 오후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상생결제시스템` 출범식에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 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과 기업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상생결제시스템`은 삼성전자, 현대차 등 10대 대기업의 1차 협력사가 2·3차 협력사에 지급하는 물품대금을 대기업 신용으로 결제해 부도 위험 없이 신속하게 현금화할 수 있는 것으로 다음 달부터 도입된다. /연합뉴스

포스코 삼성전자, 현대차 등 10대 대기업의 1차 협력사가 2·3차 협력사에 지급하는 물품대금을 대기업의 매출채권으로 결제하는 상생결제시스템이 4월부터 가동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상생결제시스템`을 4월부터 본격적으로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상생결제시스템에는 포스코를 비롯해 삼성전자와 현대차,LG전자, SK텔레콤, KT, 롯데, 효성, 두산중공업, 현대중공업 등 10대 대기업이 참여하며, 1~3차 협력사 3만여개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에서는 우리은행, 신한은행, 농협, 기업은행, 국민은행, SC제일은행 등 6개 은행이 동참한다.

지금까지는 대기업이 물품대금으로 외상매출채권을 지급하는 것은 1차 협력사에만 국한됐다. 이에 따라 2·3차 이하 협력사로 내려가면 협력사 자체 신용을 기반으로 발행한 어음으로 거래해왔다.

이 같은 어음은 부도 위험과 담보 설정 부담이 큰 데다, 당장 현금이 필요한 경우 사채시장 등에서 높은 할인율로 현금화해 협력사가 지는 금용비용 부담도 컸다.

하지만 상생결제시스템이 도입되면 대기업이 1차 협력사에 지급하는 외상매출채권을 2·3차 이하 협력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협력사들의 연쇄부도 위험을 피하고 금용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기업이 산하 협력사 간의 대금 결제에 사용할 수 있게 무위험으로 할인·유통되는 자기앞수표를 발행하는 것과 같은 효과다.

산업연구원은 앞으로 10대 그룹, 100대 기업이 참여할 경우 상생결제시스템 규모가 139조원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경우 지금처럼 어음을 사용할 때와 비교해 2차 협력사는 1천795억원(평균 27%), 3차 협력사는 2천587억원(평균 49%)의 금융비용 절감 혜택을 볼 것으로 추정된다.

산업연구원은 해당 기업들의 현금흐름 개선과 투자 확대로 이어지면서 산업 전반에 걸쳐 1조2천659억원의 총생산 증가와 8천861명의 신규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다.

정부는 기업 참여를 유도하기위해 상생결제 실적에 대해 0.1~0.2% 수준의 세액공제 지원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동반성장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의의 동반성장지수 평가에도 상생결제시스템 참여 실적을 가점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서울 소동공 롯데호텔에서 열린 상생결제시스템 출범식 축하 메시지를 통해 “상생결제시스템은 기존 제조분야 대기업과 협력사 간 상생협력에 금융서비스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산업 생태계 전반으로 동반성장을 확장한 창조경제의 모범사례로 평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