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안 10배 이상 시각 넓어
수술 정확성·안전성 확보

▲ 울산대병원 의료진들이 전국 최초로 차세대 로봇수술기 다빈치 xi를 이용한 직장암 수술을 실시하고 있다.

울산대학교병원(병원장 조홍래) 임영철·양성수 교수팀이 전국 최초로 차세대 로봇수술기 다빈치 xi를 이용한 직장암 로봇수술에 성공해 본격적인 외과 로봇수술을 시작한다.

울산대병원은 임영철·양성수 교수팀이 지난 20일 첨단 수술장비인 다빈치 로봇수술기를 이용해 30대 직암암 환자의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병원 측은 로봇수술기를 이용해 인공항문을 만들지 않고 복강 내에 연결해 수술을 시행했으며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환자의 회복도 빠른 것으로 전했다.

로봇수술은 원격 로봇시스템을 이용한 복강경수술로 일반 복강경 수술기구 대신 조작이 훨씬 용이한 로봇 팔을 복강 내로 삽입 후 조정해 시행한다. 육안으로 보는 것보다 10배 이상 확대된 입체 시각으로 안정적 시야를 확보한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으며 로봇 팔을 활용해 수술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임영철 교수는 “로봇수술은 직장암처럼 몸속 깊고 좁은 공간에 위치해 기존의 방법으로는 수술이 힘든 암을 더욱 정교하고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며 “로봇수술의 경우 수술 중 출혈량이 적으며 환자의 배변 기능과 성기능 회복이 빠르고 수술 후 가스 배출과 음식 섭취 시간이 단축된다”고 설명했다.

/김혜영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