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대송면 제내리 주민들 조속해결 촉구
市, 예산부족·우선순위 등 이유로 뒷짐만

▲ 포항시가 도로개설을 조건으로 기부채납 받은 남구 대송면 제내리 362-1번지 하천부지. 화물차의 통행이 힘들 정도로 폭이 좁다.

포항시가 도로개설을 목적으로 기부채납 받은 부지를 10여년 넘게 방치해 말썽이 일고 있다.

4일 오전 포항시 남구 대송면 제내리 362-1번지 인근에 포항시 행정을 규탄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현수막에는`길낸다고 기부채납, 사유재산 보장하라``사고나서 후회말고 사고전에 예방하라`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인근 주민들이 내건 현수막은 포항시가 도로개설을 목적으로 지난 2002년부터 2007년까지 해당 부지를 소유자로부터 기부채납 받았지만, 13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기 때문. 수년째 도로 건설이 지연되자 시에 기부채납한 부지 소유자들은 포항시의 조속한 사태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해당 부지에서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는 권판석(64)씨는 “2004년에 포항시에서 하천부지에 도로를 개설하겠다며 공장허가조건으로 105㎡(32평)를 기부채납해 갔다”며“더구나 도로 뒷부분의 농지가 최근 준공업지역으로 풀리면서 매립이 진행되고 있어 이제는 하천의 필요성도 사라졌다”고 토로했다.

이와 더불어 인근 공장들이 통행불편을 이유로 폐업하는 사태까지 빚어지자 기업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는 포항시가 `제 밥그릇도 못 챙긴다`라는 비판마저 일고 있다.

인근 공장 관계자는 “도로가 좁아 완제품을 싣고 나가기 어려워 기존 공장 2곳이 천북과 안강 쪽으로 옮겨갔다”며 “준공업지역을 만들기 전에 이런 기반시설부터 먼저 해놓는 게 도리인데 포항시가 오히려 기부채납으로 사유지를 가져놓고 뒷짐만 지고 있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포항시는 예산부족과 우선순위 등의 이유로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이곳의 도로개설을 위해 예산을 요구했으나 편성이 안됐고, 이곳을 제외하더라도 30년이 넘게 연기되는 곳도 있는 상황이라 우선순위와 시급성에 따라 개설여부가 결정된다는 것.

포항시 도로과 관계자는 “해당 부지 총 10필지 가운데 4필지는 보상이 이뤄졌으나 6필지가 기부채납 방식으로 진행됐다”며 “예산이 부족해 계속 미뤄졌으나 추경이나 내년에 예산을 확보해 도로개설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