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선포식 참석자, 발기인 50명 중 10명 안돼
일정 쫓겨 준비 부족에다 시민단체들 반발까지
“사업전반 재점검” 목소리

속보=부실한 조직 인선 논란에 직면한 형산강미래포럼<본지 3일자 1면 보도>의 비전선포식을 계기로 경북도와 경주·포항시가 이번 사업의 장밋빛 청사진에서 탈피해 사업 전반을 철저히 재점검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관련 기사 2면> 3일 오후 경주에서 열린 포럼의 첫 행사에는 기대를 모은 홍철 대구가톨릭대 총장은 물론 상공인을 대표한 최병곤 포항상의 회장 등 자문위원을 비롯한 상당수 참여인사가 불참했다. 특히 양 도시 시의원도 포항은 5명, 경주는 4명만 참석해 총 15명 참석으로 홍보한 경상북도 보도자료와는 달랐다. 한 참여교수에 따르면 발기인 50여명 가운데 참석자는 10명이 채 안 됐다.

행사에 참석한 안병국 포항시의회 의원은 “김관용 도지사가 앞장서 성사시켜 경주와 포항의 협력사에서 중대한 기점이 된 의의를 제대로 살리지 못해 아쉬웠다”고 밝혔다.

또 포럼이 학자 중심의 협소한 조직 구성에도 불구하고 출범을 서두르게 된 원인에 대해서 `광범위한 사업 범위에 대한 지자체들의 부담이 크기 때문`이란 분석이 대체적이다.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사업단위별 용역이 발주돼야 하는 만큼 교수 위주로 민간조직을 구성해 부담을 덜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경북도는 3월안에 사이언스밸리 등 2개 사업을 발주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미 포항에는 포스텍과 위덕대가 각각 포항과 경주를 대표해 이들 사업을 수주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바쁜 일정에 쫓겨 출범을 강행함에 따라 양 도시의 시민환경단체와 향토사학자 등 민간부문의 반발도 상당한 부담이 될 전망이다.

형산강환경지킴이 김상춘 회장은 “지난 16여년간 매주 단체회원들이 사비를 들여 형산강 정화활동을 해왔다”면서 “참가 제안이 올 것으로 알았는데 비전선포식 기사와 조직을 보니 실망스러웠다”고 말했다.

포항경실련 정휘 집행위원장도 “대다수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조직의 지향점과 인적구성이 선행돼야 함에도 밀실에서 또 하나의 관변단체가 구성돼 예산만 낭비한다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이강덕 시장과 최양식 시장의 통큰 행보에도 불구하고 포항과 경주의 공무원 등 실무자 간에 앞으로 구체적 사안에서 이견과 이해관계 조정 등 현실적 난관도 만만찮은 과제로 예상되고 있다.

(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 이대환 소장은 “지난 2001년 1년6개월 동안 경주환경련과 형산강 공동사업을 해본 경험상 기대에 앞서 염려가 더 크다”면서 “도상 계획에 의해 미래가 좌우될 만큼 형산강을 둘러싼 행정적·지역적 현실이 만만찮은 만큼 이제부터 더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공동대표인 장순흥 한동대 총장은 “이제 시작 단계인 만큼 앞으로 형산강을 중심으로 경주와 포항의 공동번영에 뜻을 같이하는 모든 시민과 단체에 문호를 개방하겠으며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임재현기자

    임재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