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무총리는 26일 포스코건설 임원들의 수백억원대 비자금 조성 및 횡령 의혹에 대해 “즉각적인 조사를 지시했고 사실로 확인될 경우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새누리당 이종진 의원의 관련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일부 언론의 보도내용이 사실이라면 이는 우리 사회의 심각한 부패문제를 보여준 것이며, 최근 정부가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경제 살리기에도 정면으로 역행하는 행위”라고 답변했다.

이어 “비리나 횡령 등 위법·탈법 사항이 있을 경우 법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하겠다”면서 “우리 사회 곳곳의 비정상적인 적폐와 관행을 제대로 척결해 정상화하지 못한다면 경제 활성화를 비롯한 핵심 개혁과제 수행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4월 국내외 건설현장에 대한 내부 감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동남아 지역사업 담당 임원 두명이 2010~2012년 베트남 현장 직원들과 공모해 100억여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포스코건설 감사실은 이같은 감사 결과를 황태현 사장에게 보고했으나 황 사장은 지난해 8월 두명의 임원을 보직해임하는 선에서 사건을 봉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두 임원은 포스코건설 본사에서 비상근으로 근무중이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베트남 현지 발주처의 요구에 따라 하도급업체로부터 비자금을 조성, 발주처에 되돌려준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해당 임원들의 개인횡령은 없었지만 윤리규범을 위반함으로써 인사조치됐다”고 말했다.

/이창형기자

    이창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