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국회의원, 대정부 질문서 지역현안 해결 역설
권은희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 재추진 필요”
이종진 “남부권 신공항건설 신속히 추진을”
홍의락 “취수원 이전 등 정부 지역갈등 방기”

▲ 박명재(왼쪽)·권은희 의원이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대정부질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본회의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이 펼쳐진 26일, 새누리당 권은희(대구 북구갑)·박명재(포항남·울릉)·이종진(대구 달성군)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홍의락 의원 등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총력전을 펼쳤다. 특히, 이들은 지방국립대 특성화 사업과 남부권 신공항과 국가산업단지 추진, 동해안 어족자원 확보 등을 질의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권은희 의원은 이날 지역 국회의원 중 첫 번째로 나서 “정부가 추진 중인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사업`이 대학의 구조개혁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지역 산업과 연계되지 않는다”며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재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박정희정부 당시 특성화 사업은 국가 산업발전에 큰 기여와 역할을 했고,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은 지역 우수 인재가 국내 대기업에서 중견관리자, 임원이 돼 맹활약 중이지만, 앞으로 10년 뒤에는 지방대 출신 임원을 찾아보기 어려울 수도 있다”면서 “대학 특성화에 투자하는 건 산업에 투자하는 것보다 효과가 늦게 나올 수 있지만,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려면 인재를 제대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 의원은 “정부가 권역별로 지방국립대학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연계해 지역경제를 육성할 특화산업을 발굴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며 “교육부가 대학 구조조정에 예산을 쓰기보다는 지역 인재를 육성하고 지방국립대를 특성화해 창조경제혁신센터, 기업 R&D 연구소를 연계하는 방안을 고려하면 지방이 살고 나라가 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박명재 의원은 `신동해안 국토종합개발전략`과 함께 “중국 어선의 습격으로 동해안의 어족 자원이 고갈되어 간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2004년부터 2014년까지 북·중 어업협정기간 동안 동해 상에 들어온 중국 어선이 9천80척에 달하고, 좁은 그물망을 이용한 쌍끌이 저인망 방식으로 어획 자원을 싹쓸이해 같은 기간 울릉도 오징어 어획량이 73% 감소했다”며 “현재 27? 규모인 어업 지도선이 노후화로 단속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50? 규모의 신규 지도선 건조에 필요한 예산지원과 10년이 넘게 생계에 막대한 피해를 받아온 울릉주민들을 위한 생계대책 등 정부의 성의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이제 김대중·노무현 정부가 열었던 서해안시대에 상응하여 J자형 신동해안 국토종합개발전략으로 U자형 국토균형개발을 완성해야 한다”며 “포항·영덕·울진·울릉, 강원도, 원산·나진·청진과 직항로 개설 및 울산, 부산을 아우르는 J자형 국토개발전략이 국가종합개발의 중심 프로젝트가 될 필요성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종진 의원은 지난 1월 5개 시·도 합의로 남부권 신공항 건설사업의 입지타당성 조사에 착수하게 된 것을 상기시키면서 건설사업을 객관적이고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남부권 신공항은 대통령 공약사업이고, 지역 균형발전과 국가 안보 측면에서 필수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이므로 정부가 입지 관련 용역을 수행할 외국기관 선정 등 향후 절차를 공정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아달라”고 촉구했다.

지역 출진이면서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 홍의락 의원도 “정부는 신공항 개념을 확실히 해야 한다”며 “국가의 미래를 생각해 진정한 관문공항, 중추공항을 만들건지 확실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구시와 구미시가 갈등을 빚고 있는 취수원 이전과 관련해서도, 홍 의원은 “취수원 이전에 따른 대구와 구미의 갈등, 남부권 신공항 사업에 따른 대구와 부산의 문제는 해당 지역의 갈등 문제로도 볼 수 있지만, 문제는 정부가 지역 갈등을 방기하고 있다는 데 있다”면서 “유연한 행정능력을 통해 갈등을 봉합하고 상생과 협력이라는 가치를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