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 혁명군에 길 내주었듯, 넉넉한 몸짓으로 반기다

▲ 전북 고창 구황산(九皇山)은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산으로 정상이 천혜의 조망대다. 산자락 명당에 묘를 쓰면 9대에 걸쳐 임금이 나온다는 속설이 있어 지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아직 잔설이 희끗 희끗 남아 신비한 자태를 뽐내고 있다.

올겨울이 지나가고 있다. 겨울철이 닥치고 첫추위가 닥칠 때만 해도 “언제 겨울이 물러가나” 생각했는데, 막상 겨울의 끄트머리에 있으니 겨울등산에서 꿈꾸어왔던 설원의 장엄한 분위기를 더 이상 볼 수 없는 것 같아 섭섭한 생각이 든다.

강원도 지방은 아직 설원이 그대로 있어 설경을 구경하기가 쉽겠지만 남부지방에서는 이제 조금 지나면 눈 풍경이 자리를 감추는지라 등산할 곳을 물색하다가 호남쪽 전북 지방의 잔설이 남아 있는 구황산에 오르기로 했다.

필자가 살고 있는 대구에서 구황산이 있는 전북 고창까지 가는 교통편은 좋지 않지만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산행하기로 계획했으니 차를 대절해 일요일 새벽에 출발하기로 했다.

기다리던 주말, 약속된 장소에서 만난 일행들은 차를 타고 산행길에 나선다. 차는 88고속도로를 달리고 전남 담양에서 다시 전북 고창으로 난 고속도로를 타고 달린다.

한때는 교통오지였던 이 구간이 2007년에 담양~고창 고속도로가 건설되면서 편리해졌다. 동해안 포항에서 대구를 경유해 지금 노선대로 간다면 쉽게 서해안까지 갈 수가 있다.

명당에 묘 쓰면 9대 걸쳐 임금 나온다는 전설에 지관 발길 이어져
천혜의 전망대인 정상엔 5~6명 들어갈 수 있는 삼각굴 `이색적`

고창 인터체인지를 빠져 나와 시내구간에서 국도 23번을 타고 다시 지방도 893번을 이용해서 오전 10시 30분경 암치고개에 도착했다. 이곳은 산행 들머리 또는 날머리로 이용되는 곳이다.

이 암치재는 1894년 동학혁명이 발생했을 당시 전북에서 패한 농민혁명군이 전남 장성과 함평으로 퇴각하던 때에 암치재를 이용했다고 했으니 비운을 간직하고 있는 고개이기도 하다. 오랫동안 차를 탄지라 일행들은 내려서 길가로 빠져 나와서는 잠시 운동을 한다. 고갯마루에서 이 산과 저 산을 바라다보니 그리 높지 않은 산이라 안도감에서 천천히 등산장비를 챙겨 산행 준비를 한다.

구황산은 지금까지 잘 알려진 산은 아니다. 등산가 유정열 선생이 저작한 `유정열의 한국 1000 명산 탐방기` 에서도 구황산에 대한 소개는 없다.

구황산 등산코스와 등산로를 개척한 사람은 전북산악연맹 고창군연맹 조기담 회장과 방장산악회 이재휴 회장이라고 알려지고 있다. 어쨌든 지역 등산가에 의해 구황산은 전국에 알려지게 된 것이다.

▲ 동학혁명 때 동학군들이 넘던 암치고개가 등산 들머리다.

구황산 등산코스는 단순하다. 1코스로는 고창남중에서 추산봉을 거쳐 구황산에 올랐다가 다시 산을 내려서서 암치고개에 도착하게 되는데, 거리상으로는 8.5Km로 점심시간과 휴식시간을 포함해도 4시간 반 정도 소요된다.

1코스가 1일 등산으로 다소 짧은 코스라 한다면 종점인 암치고개에서 직진해 촛대봉에 올랐다가 가리재를 경유해 삼금리로 하산하게 되면 4km가 보태져 총 12.4km가 되는데 전문 등산객들은 주로 이 코스를 즐긴다고 한다.

우리 일행은 1코스로 산에 오르되, 거꾸로 타기로 했다. 암치고개에서 시작해서 구불개미재로 해서 구황산에 올랐다가 내려와 추산봉을 경유하고 고창남중학교로 가는 코스를 선택했다.

암치고개 오른편으로 난 등산로를 따라 산에 오른다. 겨울철이라 하지만 그리 춥지 않은 날씨라서 등산하기에 딱 좋은 날씨다. 편백나무 숲길을 지나 약 10분쯤 진주강씨 묘역을 지나서 잠시 뒤에 범널굴봉(288m)에 올라서 산길을 걷는다.

▲ 구황산 정상 표지판.

안부로 내려서서 한차례 치고 올라 암릉 오른쪽으로 우회해 올라가니 전망 좋은 바위다. 그곳에서 잠시 경관을 살피다가 불개미재로 내려선다. 암치재에서 여기까지는 1.9km 거리다.

불개미재는 지금은 별도로 도로가 나서 사용되지 않지만 예전에 전남 장성군 죽림리 마을에서 전북 고창군 암치리로 가는 재로 옛사람들이 널리 이용하던 재이다.

계속된 능선 길을 따라 걷는다. 양지쪽 산행로에서는 눈이 녹았지만 음지쪽 등산로에서는 아직 잔설이 그대로 남아 있어 그 위를 걸으니 `뽀드득뽀드득` 소리 나는 것이 기분이 상쾌해진다. 겨울 등산은 눈 위를 걷는 이 맛이 매료되게 하는 것이다.

암치를 출발한지 1시간 정도 되어 삼거리가 나오고 그 오른편으로 구황산이 보인다.

아직 잔설이 남아 있는 구황산이 신비한 자태로 선보이면서 우리를 향해 손짓하고 있다. 필자는 등산자료를 보고 알게 된 구황산에 관한 이야기를 일행들에게 들려준다.

구황산의 명당에 묘를 쓰면 9대에 걸쳐 임금이 나온다는 전설이 있어 지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구황산 서쪽편인 성송면 하고리 삼태마을 뒤에 있는 삼태봉도 신라 무송현 때 윤씨, 유씨, 하씨의 성을 가진 삼정승이 태어난 명당으로 알려져 있는 곳이다.

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구황산에 오른다. 구황산까지 700m 거리다. 구황산이 명당자리가 있는 좋은 산이라 생각하니 산세의 좋은 기운이 필자의 몸과 마음을 감싸는 것 같아 기분마저 좋다. 우리 일행들은 암산이지만 힘들지 않게 구황산 정상에 올랐다.

구황산(500m)은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천혜의 조망대다. 이곳은 전북 고창군과 전남 장성군의 도계를 이루는 경계지점이다. 영산기맥을 달리는 산봉우리들이 잘 보인다.

이곳의 산줄기는 호남정맥 내장산 까치봉과 백암산 사이의 순창새재에서 서쪽으로 가지 친 영산기맥이 뿌리다. 영산강 분수령을 이루어 목포 유달산까지 이어지는 영산기맥은 남서쪽으로 35.4km를 달리며 구황산에 닿는다.

암봉으로 이루어진 구황산 정상에 서니 고창읍 시가지 등 고창 지역이 한 눈에 들어온다. 우리 일행들은 암봉에 서서 경치를 바라보다가 암봉에 유명한 암굴을 둘러본다. 정상에 있는 암봉에는 삼각굴이 있는데, 이곳에 장정 대여섯명이 들어갈 수 있다고 해서 구경을 했다.

정상에서 사진도 찍고 일행들이 쉬는 동안 필자는 바위 틈에 기대어 구황산의 아름다운 자태를 보면서 조용히 주변의 풍경들을 마음에 담으며 잠시 시심에 잠긴다.

▲ 추산봉으로 가는 도중에 있는 자작나무숲.

“전설을 생각하며/ 산길을 따라 오른다./ 들려오는 이야기로는/ 여기가 지존의 자리라 한다./ 구황산에 명당자리를 구하면/ 9대에 걸쳐 임금이 나온다. 예부터 내려오는 전설이란다.// 태고의 신비를 간직하고 있는/ 이곳, 구황산은/ 아직은 소문이 나지 않아/ 찾는 이 적어 한적하지만/ 정상에 올라서보면 왜/ 여기가 명당인지를 안다./ 보면 볼수록 매료되는 산이다.( 자작시 `고창 구황산 등산길` 전문)

구황산을 내려서서 다시 삼거리로 나와서는 우회전해서 마채봉으로 향하는 능선 길을 걷는다. 삼거리에서 마채봉까지는 1.9km다. 능선 길을 걸어 나와 내려서니 넓은 벌목지대가 나오고 계속 걸어 임도에 올라선다.

임도에 세워진 이정표를 보고서 청계 저수지방향으로 걸어가니 노거수 나무가 한그루 서있다. 산길에서 일부 구간이 시멘트로 잠시 포장돼 있는데, 임도길을 따라 마채봉 쪽으로 향한다.

편안한 숲속길이지만 마채봉에 오르니 봉우리 벌 특징이 없다. 그대로 지나치면서 추산봉으로 향하는데 마채봉에서 추산봉까지는 1.3km 거리니 멀지도 가깝지도 않는 적당한 거리다. 자작나무 숲을 이어지고 있는 곳에서 일행들은 늦은 점심식사시간을 갖고 잠시 휴식을 취한다.

다시 산행길을 재촉해 마채봉을 지나 조금 더 가니 조망이 좋은 암릉지대가 나오고 그곳에 도착하니 저 앞에 추산봉이 뽀쪽하게 바라다 보인다. 편안하게 펼쳐지는 능선 길을 따라 한참 올라가서 추산봉 정상에 도착했다.

추산봉은 넓은 공터에 조그마한 돌탑이 싸여있다. 조망이 없어 몇 발자국 아래로 내려서서 암반에 내려서니 고창들 일대가 눈앞에 펼쳐진다. 하산길목에 자리잡고 있지만 추산봉 아래에는 운선암이라는 절이 있고, 경내 뒤편 자연암벽에 2기의 마애불이 새겨져 있어 유명하다.

추산봉을 내려서면서 왼편으로 보이는 계당리 선동마을은 구황산의 신선이 놀았다는 곳이다. 이곳에 가뭄이 들게 되면 마을사람들이 구황산에 올라 신선에게 비를 내리게 해달라는 기우제를 드렸다고 이야기가 마을사람들에게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일행들은 추산봉을 내려서서 정상아래 자리한 수원백씨묘비석 옆으로 난 산길로 하산한다. 잠시 이어지는 경사진 내리막을 걷고 나니 편안한 산길이 이어진다. 임도길이 합류하는 삼거리 도로에 내려서서는 운선암에서 5분 거리에 있는 고창 남중학교에 도착해 오늘 등산을 마친다.

▲ 손경찬/수필가·예술소비운동 본부장

아홉 임금이 나온다는 구황산, 아직 전국 등산객들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편안한 산 길 신비감이 묻어나는 전설을 안고 있는 구황산. 겨울이 지나가는 길목에서 잔설과 더불어 아름다운 풍경을 조용히 반추하고 있는 산이다.

동학혁명의 동학군들이 넘던 암치고개와 선인들이 놀았다는 산속의 마을은 여전히 평화롭다.

아홉 임금이 나온다는 구황산은 이제 계절이 바뀌어 봄꽃들이 다투어 피어나고 있다.

아마 산새들이 울 때 쯤이면 전국에서 입소문을 타고서 더 많은 산행인들이 찾아들 것이다. 그때도 지금처럼 구황산은 천혜의 몸짓으로 찾는 이들을 반길 것이리라.